“금융혁신은 기업가 혼자서 하는 작업 아냐”
“文정부 ‘규제샌드박스법’ 통해 금융혁신 포용”
“‘샌드박스’보다 더 넓은 운동장 마련해야”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핀테크 활성화의 전제조건인 금융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논의가 매우 미진하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미디어펜 주최 ‘2019 크리에이티브 비전 포럼-핀테크와 한국금융의 미래’ 축사를 통해 “저성장이 고착화하는 우리 경제에 핀테크 활성화와 금융혁신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미디어펜 주최 ‘2019 크리에이티브 비전 포럼-핀테크와 한국금융의 미래’ 축사를 통해 “오늘 포럼이 핀테크 활성화와 금융혁신의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미디어펜


그는 우선 “금융혁신은 기업가 혼자서 하는 작업이 아니다. 혁신의 수혜자가 될 사회가 그 혁신을 포용하는 용기가 있어야 하고, 규제 완화로 구체화할 수 있어야 한다”며 “가고자하는 길이나 과거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려는 용기가 없으면 금융혁신은 요원하다”고 짚었다.

이어 “다행인 것은 ‘규제샌드박스법’ 통과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우리 사회의 핀테크와 금융혁신을 포용할 용기를 낸 것”이라며 “아직 부족하다. 정부가 샌드박스에 기업을 가둬둘 게 아니라 더 넓은 운동장에서 뛰어놀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문가들의 고언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오늘 포럼이 핀테크 활성화와 금융혁신의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토론내용은 입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