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 최초 전 시도 지역화폐 도입...기본소득 정책과 ‘동전의 양면’
   
▲ 경기도청 제3별관 외벽에 내걸린 지역화폐 홍보물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지역경제와 주민들 생활의 '경제적 상생 모델'인 지역화폐가 전국적으로 도립 러시를 이루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도내 전 시.도에서 지역화폐를 도입, 이재명 지사의 핵심 공약인 '기본소득제도'와 결합된 '동전의 양면' 같은 정책으로 이런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경기도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초의 '기본소득 공론화 축제의 장'인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에서 지역화폐도 함께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박람회장에 마련된 자치단체 부스에는 각 지방자치단체 별 기본소득 및 지역화폐 등 주요 정책을 홍보하는 '정책홍보관'과, 지역화폐를 현장에서 발급 받아 지역 특산물을 현장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지역화폐체험관'으로 구성됐다.

정책홍보관에는 수원, 시흥 등 도내 14개 지자체가 참여해 기본보득 및 지역화폐 관련 주요 정책을 홍보하고, 경기관광공사와 SK 및 농협 등의 상생협력 홍보관도 마련됐다.

또 지역화폐체험관에는 경기도 내 시.군 외에도 충남 공주, 강원 속초, 전북 고창, 전남 보성과 강진 및 진도, 충북 영동과 보은, 고성 등도 참여해 종이, 카드, 모바일 등으로 이뤄진 지역화폐의 현장 판매 유통을 위해 공동운영대행사, 관련 부서 직원 등이 배치됐다.

전국 곳곳의 지역화폐들을 전시한 '지역화폐 갤러리'도 설치됐다.

최근 전국 각처로 퍼져나가며 붐을 일으키고 있는 지역화폐는 일종의 '대안화폐'로, 해당 지역의 가입 점포와 주민들끼리만 통용된다.

일종의 상품권인 종이화폐, 충전식 선불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의 형태를 띈다.

경기도가 이런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경기도는 4월 1일 전국 최초로 도내 전 시.군에서 지역화폐를 도입키로 하고, 이날 수원시 등을 시작으로 내달 말까지 전 지자체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그로부터 채 15일도 안 된 지난 14일 현재 충전금액이 29억 3600만원, 결제금액은 5억 5600만원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다.

이런 인기는 충전금액의 6%를 추가 적립해 주는 '페이백 시스템'이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역화폐 사용 시 최대 30%의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것도 비결이다.

특히 지역화폐는 지자체의 복지정책과 맞물려,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자체가 복지 관련 비용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기 때문.

경기도의 경우 기본소득을, 지역화폐 '대중화의 효시'였던 성남시는 '청년수당' 등을 각각 지역화폐로 제공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지자체 재정으로 지급하는 복지인 만큼,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지역화폐를 이용한다는 취지다.

경기연구원은 지난해 12월 보고서에서 지역화폐 발행 시 생산유발 효과 1조 3010억원, 부가가치 유발 6227억원, 일자리창출 7861명 등의 경제효과를 전망했다.

경북 포항시의 경우, 지난 2017년 1300억원의 지역화폐로 4400억원의 경제효과와 1350명의 취업유발 효과를 낸 바 있다.

지역화폐는 또 첨단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의 일종이기도 하다.

지역화폐 도입을 위해서는 위조 불가능한 실물화폐를 만들거나 전자금융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데, 이를 해결할 묘책이 바로 비트코인 등에 쓰이는 블록체인 기술인 것.

영국 요크셔주 킹스턴폰헐 시 의회가 지난 3월 7일 개발한 가상화폐 '헐코인'도 블록체인 기반의 첫 지역화폐다.

경기도는 카드형 지역화폐 이용 확대를 위해, 현재 농협중앙회를 통해서만 이뤄지는 판매처를 각 단위 농협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