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앞서 여야 4당 합의와는 별도로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이처럼 전하며 “오늘 중으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를 열어서 패스트트랙과 관련된 모든 법안 처리를 마무리하려고 한다. 그렇게 하겠다고 홍영표 원내대표가 의총장에서 보고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자당 권은희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수처 법안을 여야 4당이 합의해 지난 24일 사개특위에 상정된 공수처 합의안과 별도로 사개특위에 상정하고 패스트트랙 지정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특위 개의와 관련, “조만간 회의 시간을 공지하고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며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동시에 (개의)할 수도 있겠지만, 아마 사개특위를 먼저 하고 정개특위를 개최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또 패스트트랙 결사 반대 입장인 자유한국당과의 충돌 가능성에 대해 “한국당이 국회선진화법이 있음에도 국회를 불법 점거하고 회의장 입장을 반대하는 것을 야만적 행태로 보고 강력 규탄한다”면서도 “민주당이 같이 물리력으로 충돌하는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정당한 방식으로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의 행태는 회의 방해죄다. 한국당의 불법을 규탄하고, 국민을 향해 설득하고, 한국당이 불법 행위를 중단하도록 요청하겠다”며 “오늘 사개특위, 정개특위에 입장할 때 한국당 의원들이 막는다면 3차, 4차 고발이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사진은 지난 26일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