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분야 99개 과제에 2751억원 투자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가표준심의회가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16개 부‧처‧청 합동으로 '2019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을 수립‧의결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국가표준시행계획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의 국가표준 제정 및 국제표준 제안뿐만 아니라 민간의 표준화 수요를 적극 발굴‧반영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됐다.

또한 제4차 국가표준기본계획(2016~2020)의 12대 중점추진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과제로써 4대 분야 99개 세부과제, 2751억원(전년대비 8.6% 증가)의 투자 사업이 포함됐다.

세부과제는 △스마트·융복합 신산업 표준화 확대 △기업 친화형 표준적합성 체계 확립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체계 강화 △표준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 △안전한 생활 표준화 강화 등으로 구성됐다.

   
▲ 제4차 국가표준기본계획 12대 중점추진과제/사진=산업통상자원부


우선 산업부는 전기차 및 수소기술 등 스마트·융복합 핵심기술 표준을 집중 개발하고, 지속가능사회 구현을 위한 서비스 표준화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는 무선충전·전기이륜차 등 우리나라의 경쟁력 있는 기술의 국제표준 제안을 확대하고, 국제표준-국내 충전인프라 간 호환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량안전·배터리성능·충전시스템 등 국제표준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주요 표준의 KS 적시 도입 및 부품 관련 민간 표준화 수요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방위사업청은 국방규격의 정비 과정에서 민간 전문기관을 적극 활용하고, 민간의 기술‧제품을 피복·문자 뿐 아니라 군수품 전 분야로 적용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이번 시행계획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범부처 참여형 국가표준 운영체계'의 총괄기관으로서 표준화 업무 총괄‧지원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융합과 초연결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선진국의 표준에 의존해 온 과거의 성장방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며 "이번 시행계획은 우리가 만든 표준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가기 위한 전략을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환경부·행정안전부·문체부·농식품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국토부·해양수산부·식품의약품안전처·조달청·산림청 등이 발표한 내용은 국표원 홈페이지 등 각 부처·청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