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19일 밤 10시부터 35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조 방안을 협의했다./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7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대책을 논의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양 정상이 전화통화에서 한반도 관련 상황에 대해 의견 교환이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한미 정상간 통화는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한 평가 및 대책에 집중될 전망이다. 

고 대변인은 “한미 양국간에는 외교적, 국방적으로 입체적 공조가 진행되고 있다”며 “양국 외교장관 통화도 있었고, 발사체 분석도 한미 간 공조를 통해 분석해온 것이어서 정상간 통화도 이런 차원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통화하고 “북한에 대한 최근 상황을 논의했으며,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달성 방법에 대한 양국의 의견 일치를 재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일 간 통화보다 하루 늦춰진 배경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고 대변인은 “1차적으로 분석을 정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며 “국가안보실 차원에서 한미 간 분석을 비교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했고, 정확한 분석이 이뤄진 이후 우리 입장을 수립하고 거기에 대해 한미 간 의견교환이 이뤄지는 순서로 가야해서 오늘 저녁에 하기로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발사체에 대한 분석이 끝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완전히 끝났다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전화통화는 21번째이며, 지난 2월28일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