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 1차 회의, 서울 무보서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포항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복구를 위해 민관이 함께 소매를 걷어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 1차 회의가 개최됐으며, 향후 활동방향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다고 8일 밝혔다.

그간 포항시와 포항시민들은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사업' 부지에 대한 안전한 관리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으며, 산업부는 포항시와 합동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이미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들간 합의를 거쳐 활동계획을 확정하고, 이후 전공 분야별로 실무분석팀을 구성·운영해 지진·지하수·지중응력 등 다양한 요인들과 부지 안전관리와의 상관성 등에 대해 전문적인 검토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올해 추경 정부안에 반영된 심부지진계 및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 등(총 10억원)의 운용방안에 대해 논의,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포항 지열발전소/사진=연합뉴스


아울러 포항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시민들이 보다 안심할 수 있도록 지진 등 관측결과 등을 대외에 공개하고, 이를 위해 기상청과 협력하는 방안 등도 검토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은호 산업부 포항 지열발전 조사지원단장은 "정부는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가능한 모든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TF에서 권고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조속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TF는 △대한지질학회와 한국자원공학회가 추천한 지진‧지질‧지하수·시추공학 분야 전문가 7인 △포항시가 추천한 전문가 및 시민대표 각 3인 등 총 6명 △TF 국내위원이 추천하는 해외석학 등으로 구성됐다. 

산업부는 TF를 6개월간 운영하기로 했으며, 위원장엔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단장을 지낸 이강근 서울대 교수가 내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원들의 전문적인 판단에 따라 활동기간의 연장‧단축을 신축적으로 검토하고, 활동기간 중 조속한 조치가 필요한 사항들을 발굴해 수시로 정부에 권고할 뿐 아니라 활동설명회 개최 등을 계기로 시민들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