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장윤진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임기종료를 앞둔 7일 "국회 정상화 길 험난하고 멀지만 상황 타개를 위해 6월 협치 제도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고별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가 끝나면 여야간 새로운 대화의 계기가 마련돼 조속히 국회 정상화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해 본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실제 지난해 원구성 협상에서 우리 당은 야당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면서 당시 국회 정상화를 이뤄냈다"며 "한반도 평화와 자동차 관세 등 국익과 국민을 위한 문제에 있어 한국 정치권이 초당적 협력에 나선 좋은 사례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협치의 제도화를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처음으로 가동시킨 것도 기억에 남는다"며 "지난해 8월16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가 모여 여·야·정 협의체 구성과 주요 국정현안과 입법 등을 합의해 11월5일 첫 회의에서 12개항 합의를 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협치를 통한 입법성과도 많았다"며 "제 임기 중 17번 본회의를 통해 2361건의 법안을 처리했다"고 했다. 

또한 "이 중에서 정부 여당이 중점으로 추진한 핵심법안은 176건 이라며 상가임대차보호법, 인터넷은행법,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윤창호법, 아동수당법,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김용균법, 미세먼지 대응 법안, 광주형 일자리 등 이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달 초 우여곡절 끝에 패스트트랙 지정한 것도 의미 있는 성과"라며 "한국당의 불법과 폭력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4당 공조를 통해 정치개혁과 사법개혁을 위한 논의의 발판을 마련해후임 원내대표단이 앞으로 여야 간 충분한 협의를 통해 국민을 위한 정치개혁, 사법개혁을 완성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온 국민의 공분을 산 비리 유치원 문제해결을 위한 유치원 3법, 5·18 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키지 못한 점 등은 두고두고 아쉽다"며 "(4·27 판문점 선언 이후)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하고자 했는데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내일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로 무거운 짐을 내려놓게 됐다"며 "그동안 부족한 저를 도와준 원내부대표단, 원내행정실, 비서실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다른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