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상 조기타결 불투명에 주요 증시 ‘출렁’
미국 ‘추가 관세’ 경고, 북한 압박용 카드 시선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워싱턴DC 회담을 앞두고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압박해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미국과 중국이 오는 10일 워싱턴DC 무역협상 회담을 앞두고 막판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압박하면서 무역협상 타결 여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양국은 지난 2일부터 시행된 이란 오일 수입 제재를 두고도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만큼 미국의 추가 관세 실현은 무역전쟁 확전이냐 휴전이냐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중 무역협상 조기 타결이 불투명해지면서 뉴욕증시 등 주요 증시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7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전장보다 473.39포인트(1.79%) 떨어졌다. 옥수수, 밀 등 가격을 종합한 블룸버그 곡물 가격 지수도 4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급락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며 추가 관세 부과 등으로 중국에 암묵적인 압박을 가했다.  

그는 6일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은 매년 중국과의 무역에서 5000억달러를 잃었다”며 “미안하지만 우리는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지난 5일에도 “오는 10일 2000억 달러 규모의 상품에 부과한 10% 관세를 25%로 올리고 아직 세금을 부과하지 않은 3250억달러 제품에 대해서도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미국 측 무역협상단을 이끄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같은 날 워싱턴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주말 중국이 베이징 무역협상에서 합의했던 것을 뒤집었다”면서 “중국이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히며 트럼프 발언을 재확인했다.  

미국과 중국 무역 대표들은 지난 1일 베이징 협상이 끝난 후 “생산적인 대화”였다고 밝혀 오는 10일 워싱턴DC 협상에서 최종 합의에 기대가 쏠렸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적인 트윗으로 무역협상은 당초 예상보다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홍콩 맥쿼리 은행 수석 경제전문가 레리 후(Larry Hu)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관건은 류허(劉鶴) 부총리의 참석 여부다. 그의 존재는 양보 의미는 물론 미국과 더 얘기하고 싶다는 신호”라며 “만약 이번 워싱턴 회의에 류허 부총리를 제외한 대표단이 파견된다면 미·중 무역협상 결과는 더 오래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각에선 미국의 추가 관세는 북한 압박용 카드란 시선도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는 그간 북한과 무역거래가 가장 많고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아직 중국이 만족할 만큼 북한에 압력을 가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북한이 지난 4일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하자 추가 관세 부과로 중국의 북한 압박을 우회적으로 강요하고 있다는 평이다. 

미국 연방 의회에서도 대북제재 강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팻 투미 공화당 상원의원은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후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과 우리의 동맹들에 대한 김정은의 도발은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은 선의로 협상하고 있지 않아 미국도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드 마키 민주당 간사 상원의원도 “이번 미사일 실험은 북한이 핵무기 등을 운반할 수단을 갖고 있다는 걸 다시 환기해줬다”며 “우리는 북한이 위험으로 남아 있는 한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주 워싱턴 협상 타결이 불발될 경우 미국과 중국간 무역전쟁이 확전될 수 있다는 우려도 흘러나온다. 

현재 양국은 이란 원유 수입 제재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일 0시 기점으로 중국과 한국, 일본 등 8개국에 부여했던 이란산 원유 수출 제재 면제를 종료했다. 

이란 하루 원유 수출량인 110만배럴의 50%가 넘는 규모를 사들이고 있는 중국은 원유 수입선을 바꿀 경우 경제적 손실이 적지 않아 미국의 일방적인 제재에 반발하는 기류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미국의 제재는 일방주의 패권이다”며 "영국, 프랑스와 이란의 핵 협정을 공동으로 보호할 의무가 있으며 이란과의 우호 관계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의 사설을 낸 바 있다. 

하지만 미국은 이 경우 중국 인민은행과 중앙은행 등은 물론 금융회사들에 대한 제재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어서 이란산 원유수입 제재도 무역협상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