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자급제 단말기의 오픈마켓 가격 정보
   
▲ 제공=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펜=김영민 기자]방송통신위원회는 9일부터 국내외 자급제 단말기의 오픈마켓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오픈마켓 가격을 포함한 이동통신 단말기 국내·외 가격 정보는 방송통신이용자 정보포털(www.wiseuser.go.kr)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그동안 방통위는 국내·외 이동통신사의 단말기 출고가와 제조사의 자급제 단말기에 대한 가격정보를 제공해 왔으나 일반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오픈마켓의 가격정보도 제공해 달라는 요구가 있어 추가로 조사해 공개하게 됐다.

다만, 오픈마켓의 경우 가격검색 시점에 따라 판매자별, 색상별, 언어별로 다른 가격이 존재하며 공급수량도 다양해 게시된 정보가 이용자가 실제로 검색한 정보와 다를 수 있다.

휴대폰 가격 국내외 비교를 위한 조사는 매월 둘째 주에 실시하며, 익월 첫째 주에 공표하기 때문에, 공표시점의 오픈마켓 가격과는 다를수 있다. 따라서, 비교적 가격변동이 안정적인 이동통신사 출고가 및 제조사 게시가격과 별도로 게시한다.

먼저, 오픈마켓은 17개 국가별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사이트가 선정됐다. 공개 단말기종은 글로벌 제조사(삼성전자, LG전자, 애플)의 최신 플래그쉽 단말기 1종씩이며, 이번에는 2종(갤럭시S10, 아이폰XS)을 공개한다. LG전자의 G8은 비교대상 국가가 없어 제외됐다.

또한, 오픈마켓에 올라온 가격은 조회시점에 따라 가격변동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최저가격과 최고가격으로 표시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결과 대부분의 나라에서 최저가를 기준으로 오픈마켓의 가격이 제조사 게시가격에 비해 저렴하거나 동일했다. 우리나라는 제조사 게시가격과 비교할 때 갤럭시S10은 동일했고, 아이폰XS는 약간 저렴하게 나타났다.

방통위는 향후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이용자가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오픈마켓의 가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유통채널의 가격정보를 제공하면서 자급제 단말기의 오픈마켓 유통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