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상호금융권 집단대출 관리가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집단대출 약정금액이 늘어난 신협에 대해선 다른 상호금융권에 비해 엄격한 수준으로 관리기준이 강화된다.

또한 개인사업자를 위해 연체 단계별 맞춤형 채무조정 프로그램도 도입된다.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미디어펜


9일 금융당국은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제2금융권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관계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회의 내용을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부채 관리목표를 5%대로 상정하고 제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속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6월까지 제2금융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관리지표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상호금융 조합의 건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상호금융권 집단대출 관리를 강화한다.

우선 최근 집단대출 약정금액이 늘어난 신협에는 △예대율규제 미충족 조합은 집단대출 취급을 금지하고 △동일사업장별 취급한도를 신설하는 등 관리기준을 강화했다. 

그동안 집단대출 영업을 사실상 중단시켰던 새마을금고에는 신협 수준 이상의 취급 기준을 적용하고 대출대비 집단대출 비중을 7.4%대 수준 이내로 관리하도록 했다. 

집단대출 상시관리체계도 구축한다.

금융감독원과 상호금융권 중앙회가 분기별로 집단대출 상세현황을 파악하고 집단대출 급증이나 건설경기 악화 등 리스크 요인이 발생할 경우 업권별로 집단대출 관리기준을 강화하거나 취급제한 등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제2금융권 자영업대출에 대한 관리 강도도 높인다. 

금융당국은 제2금융권 자영업대출 및 부동산·임대업대출에 대해 금융사가 스스로 취급 한도를 설정하도록 하고 준수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상호금융조합·저축은행 등의 자영업대출 연체율 상황 등은 집중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필요하면 경영진 면담 등을 통해 금융사의 부실을 관리한다. 

저축은행과 여전업권에는 주택담보대출 분할상환 목표비율을 신규 도입할 예정이다.

이날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상호금융·저축은행·여전업 등 제2금융권은 지역사회와 사회적 약자 등 어려운 분들에 대한 자금공급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며 "부채관리 차원에서 대출취급 실태를 주기적으로 면밀히 살피고, 잠재부실요인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2금융권의 가계·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해, 증가속도 관리·질적 구조개선 등을 위한 기 발표 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하겠다"며 "부동산·임대업 등 특정업종 편중현상, 연체율 상승 등 잠재적 부실위험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