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사진=경기도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만성적자로 존폐의 위기로 몰렸던 경기도립 정신병원이 24시간 정신질환자 진료 및 관리 체계를 갖춘 공공 응급정신병원으로 거듭 태어난다.

경기도는 9일 이런 내용의 '정신질환자 관리 체계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은 ▲경기도립 정신병원의 기능 전면 개편 ▲첫 발병, 미치료·치료 중단자에 대한 관리강화 ▲응급대응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민간-공공 연대방안 논의 ▲지역사회 정신보건 전달체계의 보강 노력 등으로 나눠 추진된다.

먼저 오는 8월 새로 문을 열 도립 정신병원은 지난 1982년 설립된 옛 병원 건물(용인시 기흥구 상하동) 바로 옆에 있는 옛 서울시립정신병원 건물을 임차해 운영한다.

기존 도립 정신병원은 지난 7일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새 도립 정신병원으로 활용될 옛 서울시립정신병원 건물은 대지 1862㎡, 건물 5765㎡, 160개 병상 규모로, 지난해 12월 문을 닫은 후 비어 있는 상태다.

새 도립 정신병원은 도 산하 공공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이 위탁 운영한다.

정신질환자의 신체질환 치료를 위한 내과가 신설되며 정신과 전문의 3명, 내과 전문의 1명 등 모두 4명의 전문의가 배치되고, 주간 운영체계에서 24시간 상시 운영체계로 전환된다.

정신질환자의 입원 및 치료 뿐 아니라, 자해나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시도하거나 신체적 위급상황 등에 응급개입하는 공공기능도 함께 담당하게 된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올해 추가경정예산에 13억 1500만원을 반영하고, 경기도의료원이 수탁·운영할 수 있도록 이달 중으로 '경기도립정신병원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할 예정이다.

또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도립 정신병원 모델과 공공 정신 건강서비스 정책을 논의할 수 있도록 '도립 정신병원 발전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최근 문제가 된 치료를 받지 않았거나 치료를 받다가 중단한 정신질환자를 위한 관리도 강화한다.
   
경기도는 지난 3월 수립한 '중증정신질환자 치료지원 계획'에 따라, 정신질환 의심환자에 대한 초기진단비, 자해나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줄 것으로 우려되는 중증정신질환자에게 의무적으로 시행되는 치료 및 입원에 따른 비용을 각각 지원한다.

아울러 도내 정신의료기관 중 5∼10개 병원을 선정, 퇴원환자를 전담 관리할 수 있는 정신건강 전문요원을 배치, 퇴원 후에도 치료가 중단되지 않도록 돕는 민관 공공협력 모델을 구축, '치료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신질환에 의한 민원 발생과 응급사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자 정책 세미나 개최, 정신건강복지센터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정신보건 전달체계를 개선키로 했다.

유영철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진주 방화살해사건 등 정신질환 관련 사고가 잇따르면서, 중증정신질환자 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커지고 있다"며 "적기에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응급대응 체계를 갖추기 위해 이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