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가치 향상·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교통 인프라 구축·토지보상가 관건
"구체적인 사업안 나올 때까지 관망"
   
▲ 고양시 창릉지구 용두동 일대./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손희연 기자]"주민들 반응은 담담하지만 들뜬 여운이 가라앉지 않고 있어요. 현재는 지정 구역 주변 토지에 관해 매수와 매도 문의 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A공인중개사)

"토지보상 관련해서 문의가 계속 오고, 해당 지역 내에는 과원과 화훼들이 있는데 관련 사업 임차인들은 다소 당황한 기색이고, 그린벨트 토지주들은 대체로 반기는 분위기입니다."(고양시 덕양구 용두동 B공인중개사)

9일 찾은 경기도 고양시 창릉지구(창릉·용두·화정동) 일대는 이틀 전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된 지역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잠잠한 분위기였지만 개발에 대한 기대감은 높았다.

이날 오전 서울에서 버스를 타고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으로 향했다. 버스가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으로 들어서자, 창밖으로 화훼 비닐하우스와 농사가 한창 진행 중인 밭이 눈에 들어왔다.

용두동 일대에서 농사일을 하고 있던 50대 주민은 "3기 신도시 지정 이후에 지인과 친척들한테 관련 전화를 받고 있는데, 주변 사람들이 더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해당 지역 원주민들 사이에선 '토지보상'이 관심 화두이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개발이 잘돼 해당 지역 일대가 발전돼 살기 좋은 지역으로 발전되면 좋겠다"며 3기 신도시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고양 창릉지구를 비롯해 부천 대장지구 등 2곳을 수도권 3기 신도시로 추가로 선정해 발표했다. 이는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해 발표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 방안’의 골자로, 지난해 1차( 3만5000가구), 2차(15만5000가구)에 이어 3차 수도권 28곳 택지(11만 가구)의 입지를 확정했다.

고양 창릉지구는 땅 813만㎡ 면적으로 3만8000만 가구를 지을 수 있는 택지다. 이중 135만㎡는 자족용지로 조성된다. 330만㎡는 공원과 녹지 등 호수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고양시 창릉지구 일대의 공인중개사무소를 운영하는 공인중개업자들은 "3기 신도시 선정 발표가 2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문의 전화가 계속 온다"며 시장의 높은 관심에 다소 들뜬 기색이었다.

3기 신도시 계획이 발표된 당일 문의 전화로 몸살을 앓았다는 고양시 화정동 A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신도시로 지정되고 이틀이 지났지만 여전히 문의 전화가 계속 오고 있다"며 "현지 원주민들은 도로와 교통편 확충 등 인프라 조성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은 상태"라고 전했다.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에 위치한 B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창릉지구는 전체의 97.7%가 그린벨트 지역이다, 대부분의 그린벨트 토지 주인들은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며 "우선 토지 주인들은 지켜보자는 관망세가 대부분이며 내 땅이 수용될지 안 될지를 지켜보고 있는 눈치"라고 전했다.

이어 "과거 향동 일대 지역은 토지가 수용될 때 당시 보상가가 꽤 높았기 때문에 해당 지역 토지 주인들도 이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있고, 수용이 안돼도 개발 부근도 투자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 고양시 창릉지구 용두동 일대./사진=미디어펜.

고양시 창릉지구 용두동과 화전동 일대는 40여년간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개발행위가 제한됐던 지역이다.

지역 원주민들과 공인중개업자들은 원흥지구나 삼송지구에 비해 주거 가치가 훨씬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도시 지정으로 일대가 개발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다만 아직 정부가 구체적인 안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3기 신도시 개발의 관건으로 보이는 교통시설 구축과 땅 주인들의 토지보상 등이 남았기 때문이다. 토지보상이 현재 구체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어, 토지보상이 땅 주인들에게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니면 마찰이 빚어질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양시 향동·지축·삼송지구 등 택지개발이 진행 중이지만 교통과 인프라의 미비로 입주 지연과 미분양도 우려되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기존 2기 신도시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것을 반면교사 삼아야 하는데, 자족기능을 위한 인프라 형성과 교통망 확충이 관건이다"며 "현재 해당 지역의 원주민들이 기대감을 내비치는 것도 3기 신도시 조성으로 인한 교통망과 인프라 조성 등 개발 부분이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의 구체적인 안이 아직 안 나왔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지만, 정부의 토지보상가 여부가 3기 신도시 조성 사업 진행 여부에 있어서 중요하다”며 "토지보상비과 관련해 땅 주인들과 마찰을 빚게 되면 사업이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고양창릉지구’에 신설하는 지하철 노선 ‘고양선’을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없이 조기 개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기 신도시 핵심 교통망인 고양선과 슈퍼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사업 등에 대해 100% 광역교통부담금으로 추진하고, 광역교통부담금은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부담한다.

[미디어펜=손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