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 대표주자인 이인영 의원이 선출되면서 당·청 관계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관측된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내외에서는 이 원내대표가 결선에서 '친문 핵심' 김태년 의원을 큰 표차로 승리한 배경으로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민주당 의원들의 여론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총선 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친문 색채를 빼고 전략적으로 다양한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실제로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는 이해찬 대표와 가까운 김 의원이 원내대표가 되면 친문 일색으로 당이 꾸려져 내년 총선에서 야당의 정권심판론에 더 휘둘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또한 이 원내대표가 특유의 친화력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면서도 청와대와 거리를 적절히 조절할 것이라는 당내외 관계자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 방침을 그대로 따랐던 기존 지도부와 달리 당·청 관계에 있어 당 입장을 강조하는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관측되면서, 여당이 청와대의 정치적 동반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이 원내대표에게 내년 4월총선 승리를 주도해야 할 막중한 임무가 부여됐다"며 앞으로의 1년이 당청 관계가 재정립될 계기가 될 것으로 보았다.

그는 "정권 심판 성격이 강해지는 집권 중반기 선거에서 민주당이 패배하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 국정운영 동력이 약해지는 '레임덕'이 빨리 올수록 2022년 대통령 선거도 불리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목소리들을 의식이라도 하듯 이 원내대표는 경선 전부터 당이 중심이 되는 당·정·청 관계 수립을 누누이 강조해왔고, 선거 공약으로는 '당 중심의 당청관계 정립'을 내걸었다.

그는 지난달 21일 출마선언 당시 "당의 주도성이 높아져야 한다"며 "정청당이 아니라 당정청 관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정견 발표에서도 "당정청 회의와 소통·협력의 첫 출발은 상임위원회가 될 것"이라며 "주요 정책 결정은 상임위가 해당 부처를 주도하고 이견이 생기면 청와대와 빈틈없이 조율하여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도록 당정청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피력했다. 

이 원내대표가 총선을 앞두고 당청 관계 무게중심을 당으로 가져와 존재감을 키우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당내외 관계자들은 당청 간 엇박자가 나지 않도록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는 전언을 남겼다.

   
▲ 지난 8일에 더불어민주당의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이인영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