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기간 단축으로 평일, 요일간 편차 감소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온라인 종합쇼핑, 의류 쇼핑몰, 도서/음반/악기 쇼핑몰이용자들의 ‘요일별 이용 페이지뷰’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각 분야별 이용율이 가장 높은 요일을 비교 분석했다.

‘요일별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종합쇼핑 중분류의 경우 4년 전인 2006년 3월에는 월요일 이용율이 가장 높았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목요일 이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류 쇼핑몰과 도서/음반/악기 쇼핑몰의 경우 주중 화요일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오픈마켓 소분류 이용 현황’에서도 이와 같은 경향은 볼 수 있었다. 지난 3월 1,800만 명 이상이 이용한 오픈마켓 사이트들은 목요일 이용율이 가장 높았는데, 하루 평균 489만 명 이상이 목요일에 오픈마켓 사이트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06년 3월에 18.8%의 월요일 이용율을 보였던 도서/음반/악기 쇼핑몰의 경우 4년이 지난 2010년 3월 월요일 이용율이 15.8%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하루 배송 또는 당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 중반에 주문해도 주말 전에 책을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주 초에 몰렸던 이용자가 주중에 고루 퍼지면서 평준화 된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