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지난 9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에 대해 당국의 분석이 늦어지는 이유는 신형무기 체계일 가능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국가정보원의 보고를 받은 뒤 브리핑을 통해 이처럼 밝혔다. 김 의원은 “합동참모본부에서 (미사일을) 정밀 분석 중에 있다는 게 오늘 보고의 핵심”이라며 “합참에서 더디게 분석되는 것은 신형무기일 가능성 때문”이라고 했다.

12일 정보위 자유한국당 간사 이은재 의원에 따르면 “지난 4일 발사체 분석도 안 끝났고, 이날 아침 미국에서는 (미사일로) 발표됐지만, 우리는 어느 종류의 미사일인지 나오지 않은 상태”라며 “우리 군의 정찰자산이 부족해서 분석이 늦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국정원은 ‘전혀 관계없고, 우리가 금년도 예산을 통해 정찰기를 더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의도를 분석한 내용도 전했다. 이 의원은 “한미 연합훈련과 우리 군의 첨단 무기도입 반발하고, 우리 국민들에게 안보 불안감을 조성하면서 내부응집 수단으로 (미사일을) 활용한다고 국정원은 분석했다”고 했다.

한편, 정보당국은 지난 4일 발사체의 경우 3일 인지했으나 9일 단거리 미사일은 발사 1분 전에 인지하는 등 포착이 늦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발사하려는 건지 모르다가 1분 전에 알았고 발사 후에 정확하게 알았다고 한다”고 했다.

군 당국이 당초 미사일 발사지역을 평안북도 신오리 지역이라고 했다가 추후 ‘구성’ 지역이라고 수정한 데 대해서는 “신오리라는 이야기는 잘못 나온 것이라고 국방부가 시인했다”며 “오늘 확실히 구성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오리와 구성은 약 60km 떨어져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미국이 북한의 발사체를 탄도미사일로 판단했다’는 것과 관련해서는 “미국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라고 국정원이 답변했다”고 했다.

   
▲ 사진은 북한이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한 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 모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