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하면 한국 수출에 부정적...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될 수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는 미국의 대(對)중 추가관세 부과가 국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했지만, 미중 협상 진행 상황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적기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4일 서울 명동 소재 은행회관에서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점검회의를 개최, 이같이 진단했다.

이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5월 10일 이후 중국을 출발한 상품에 대한 관세가 인상되는 만큼, 실물부문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미국의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로 미중 무역갈등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재부상했다"며 "향후 전개상황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또 "국내금융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적기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겠다"고 피력했다.

다만 그는 양국이 협상 지속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만큼, 과도한 불안 심리를 갖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며 "미중 무역협상 전개상황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도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한국의 양호한 대외건전성이 금융시장 안정화 기반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수출은 하반기로 가면서 반도체 수요 회복에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다수 기관이 전망한다"면서도 "미중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세계 경제 둔화 및 글로벌 교역 위축으로 수출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내.외 금융시장을 모니터링하면서 당분간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겠다"면서, 수출 경쟁력 강화 조치를 비롯해 구조적 대응 차원에서 교역 다변화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거시경제금융점검회의에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정규돈 국제금융센터장이 참석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