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부산지역 '뇌염 모기' 개체수 절반 넘어

질병관리본부는 5일 일본뇌염 매개 모기의 개체가 늘어남에 따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

모기 1일 평균 개체 수 중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의 50% 이상이면 경보가 발령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일본뇌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모기 활동이 활발한 8~10월 하순까지 가정 내에서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 야외활동 자제를 당부했다.

   
▲ 사진출처=MBN 캡처

야외활동 시 긴소매와 긴 바지 옷을 입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보건당국이 지난달 28~29일 부산 지역에서 채집한 모기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전체 53.3%로 절반을 넘었다.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면 일부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증상이 없지만 일부는 뇌염으로 진행해 고열과 두통, 복통 및 경련, 혼수,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받으면 된다. 올해 2월부터 국가예방접종 사업에서 일본뇌염 생백신을 지원해 지정의료기관을 통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요즘 모기 별로 없던데"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무서워"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조심해야 할 것이 많아"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일본 도움이 안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더워 죽겠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