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 구매요구에 이통사 ‘묵묵부답’
상거래 채권 만기 앞두고 다시 ‘난항’

재무개선작업(워크아웃)중인 팬택에 법정관리 가능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 뉴시스 자료사진

팬택 관계자는 5일 “채권단과 협의가 필요하지만 이통사의 추가 단말기 구매가 없다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면서 “내부적으로 법정관리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달 10일과 이달 말 상거래 채권 만기가 도래한다”며 “협력업체에 대한 대금결제 등을 감안해 5일까지 단말기를 추가 구매해 달라고 이통사에 요청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팬택 경영진은 4일 호소문을 통해 “이통사들이 팬택 회생의 마지막 관문인 단말기 구매를 현재까지 거부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제품 구매 및 대금결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팬택은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고 협력업체도 고사하게 된다”고 밝혔다.

경영진은 이통사의 단말기 구매 거부 이유 가운데 하나인 단말기 재고량에 대해서는 과다한 수준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통사들은 영업정지 기간 동안 팬택 단말기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면서 재고를 확보한 상황에서 팬택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시장 수요를 넘어 유통망에 부담을 주는 단말기를 무리하게 구매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경영진은 “7월말 팬택 제품 재고량은 결코 과다하지 않으며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수준”이라며 “영업정지 기간 재고는 70만대 이상까지 급증했으나 6월과 7월 제품 공급을 하지 못해 현재 50만대 이하”라고 했다.

경영진은 또 “이미 포화상태에 진입한 국내 스마트폰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이통사에서 제기한 추가적인 재고 감축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일정 기간을 두고 단계적으로 재고를 축소하지 않고, 2개월 동안 단 한 대의 제품도 구매하지 않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한다면 어떤 우량기업이라도 생존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경영진은 사업운영을 통한 채권 상환이라는 지급유예 본연의 취지와 팬택 생존을 기대하는 관련 업계의 바람을 통찰해 이통사들이 이에 부합하는 결단을 내려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이러한 팬택의 호소에도 불구하고 이통사들은 단말기 추가 구매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통사들은 최근 팬택에 대한 채권상환을 무이자 조건으로 2년간 유예하면서 밝힌 “경영환경과 시장수요 등을 고려해 단말기 추가 구매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일관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팬택은 회사운영과 협력업체에 대한 부품 대금 지급 등에 필요한 현금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약 500억원 규모의 상거래 채권을 연체한데 이어 이달에도 두 차례 상거래 채권 만기가 도래해 이통3사의 단말기 추가 구매(13만대, 900억원 규모) 없이는 회생이 어려울 전망이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