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3000억달러 추가 관세 여부 촉각…반도체·자동차·디스플레이 후폭풍 가능성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강대강’ 대결 구도로 치달으면서 국내 정보기술(IT)·자동차 업계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다. ‘타결’과 ‘갈등심화’ 등의 전망이 공존하면서 불확실성이 더욱 짙어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가 결정되면 국내 핵심 산업은 후폭풍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다르면 IT·자동차 기업들은 미국이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의 교육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이 현실화될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중국 소비자들이 갤럭시 노트9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지난 14일(현시지시간) 미국무역대표부(USTR)가 발표한 3000억달러 규모 관세 대상인 3805개 품목에는 중국산 휴대전화, 노트북은 물론 의류, 신발 등이 포함됐다. 시장에서는 소비재 비중이 높아 자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미국이 추가 관세 카드를 꺼내기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미·중 양국 ‘갈등의 골’이 깊어진 만큼 추가 보복 가능성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국가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외국산 장비를 미국 기업들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실상 중국의 화웨이를 저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도 ‘굴욕적인 합의를 하지 말라’ 등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업계와 시장은 다음달 28~29일 열리는 G20 정상회담에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회담을 주목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의 종정·휴전·확전이 결정될 수 있다는 이유다.

만에 하나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3000억달러 규모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면 우리 IT·자동차 기업들은 악영향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우리 주력 수출사업의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해 우리 전체 수출(6054억달러)에서 반도체와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비중은 각각 20.9%, 6.8%, 4.1%에 달했다.

우선 중국산 제품과 연결된 국내 IT 기업들로 피해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모두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중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는 스마트폰과 TV 등에 핵심 부품을 공급하는 상황에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 /사진=미디어펜

자동차·부품은 직접 관세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미·중 무역분쟁이 확대·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경기 침체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글로벌 자동차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수익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의 수입 자동차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대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역분쟁의 파편까지 맞을 경우 우리 자동차 산업은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외신 등에서 미국이 한국을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불확실성 지속으로 업계의 고민은 늘어가고 있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이) 아직 관세가 부과되지 않은 3000억달러 제품에 추가관세를 도입한다면 스마트폰 등 완제품 공급망에 속한 국내 기업에 피해가 확대될 수 있다”며 “G20 정상회담이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