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식량지원, 국민의견 충분히 수렴해 국제기구 또는 직접지원 검토”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17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북한의 아동과 임산부를 위한 800만불 공여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NSC 회의 결과에 대해 서면 브리핑을 내고 “상임위원들은 세계식량계획(WFP)의 최근 북한식량조사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 WFP 및 UNICEF의 요청에 따라 북한 아동과 임산부의 영양지원 및 의료지원 사업을 위한 8백만 불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대북 식량지원 문제는 국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 신청을 승인하기로 결정했다.

청와대는 “NSC 상임위원들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지난 4월30일 신청한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 신청과 관련해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승인하기로 하고, 기업인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통일부도 이날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이 지난 4월30일 신청한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을 승인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기업인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나가기로 했으며, 또 자산점검 방북이 원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승인은 지난 2016년 6월부터 방북 신청이 시작된 이래 9번째 만에 이뤄졌다. 그동안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은 3번의 불허와 5번의 승인유보를 받은 바 있다.

지난 4월30일 방북한 인원은 개성공단 기업인 193명에 국회의원 8명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번에 직접 당사자가 되는 기업인만 방북하는 것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에는 기업측만 방북해서 자신들의 자산을 확인하고 오는 것으로 추진하려고 한다”며 “앞으로 국회의원 방북은 적절한 시점에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에 신청한 기업인들은 모두 방북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며 “기업인들의 방북이 성사될 수 있도록 북측과 접촉하고 협의해나가면서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와대./사진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