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명시 안했지만 '긍정 신호'?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수입차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연기했다.

이번 발표에서 일본과 유럽연합을 콕 집어 이야기 하며 한국이 명시되지 않아 추후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심스런 관측이 나오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한다는 포고문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로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경우 최고 25% 관세를 부가한다는 결정을 오는 11월까지 유예한 것이다. 

이번 포고문에서는 자동차 수입국을 일본과 유럽연합이라고 콕 집어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기간 동안 미국 무역대표부가 협상결과물을 보고하게 했고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미국과 무역협상 중인 일본과 유럽연합을 수입차 국가로 발표하며 고율의 관세 부과를 암시했다. 반면 한국차에 대한 관세 면제는 명시하지 않았다. 다만 앞서 진행된 한미 FTA와 새로운 미국·맥시코·캐나다 협정(USMCA)이 국가안보위협 대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지만 고율의 관세부과 대상에서 한국이 면제될 것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트럼프 정부는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고율의 철강 관세를 폐지하고 양국은 대미 보복관세를 없애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캐나다, 멕시코와 막 합의에 이르러 미국 상품을 두 나라에 관세 없이 수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무역 전쟁 전선을 더 이상 확대하지 않고 현재 진행 중인 중국, 일본 등과의 협상에서 최대치를 끌어내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