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광양 등 벤처투자 통한 지역경제 활성
유망 벤처기업, 그룹 신성장사업으로 육성
   
▲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제17회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 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포스코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벤처기업 투자와 육성에 나선다. 포스코는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벤처기업들을 육성, 투자해 신성장사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21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개최한 ‘제17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 행사에서 1조원 규모의 ‘포스코 벤처플랫폼’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미래의 성장을 견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우리 스스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상업화하는 것”이라면서 “포스코는 1조원 규모의 투자 재원으로 선순환 벤처플랫폼을 구축해 국내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돕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우수한 창업 기업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며 그들이 성장해서 또 다른 창업 기업을 키워낼 수 있는 선순환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지도록 중기부도 열심히 뛰겠다”고 했다.

이날 포스코가 발표한 포스코 벤처플랫폼은 스타트업이 연구, 투자유치, 기술교류 등을 유기적으로 할 수 있는 ‘벤처밸리’를 만들고 국내외 유망 기술벤처기업 등에 투자하는 ‘벤처펀드’를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2024년까지 벤처밸리에 2000억 원, 벤처펀드에 8000억 원 등 총 1조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포스코는 미래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할 학과를 포스텍에 신설한다. 벤처기업 인재들이 기술교류 및 연구개발(R&D)에 속도를 내도록 하는 벤처밸리 사업에는 포항 인큐베이팅센터와 광양 지식산업센터 인프라 구축, 포항 방사광 가속기 빔라인 추가 설치, 데이터센터 설립 등이 포함된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