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미래차·시스템반도체, '3대 육성 신산업'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산업이며 미래 신성장 동력인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국가비전을 선포하고 있다./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3대 신산업으로 선정했다”면서 “벤처 창업과 투자가 최근 큰 폭으로 늘고 있다.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불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9번째 지역경제투어로 충북을 방문해 오송을 방문해 ‘바이오헤스 국가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청와대는 바이오헬스, 미래 차, 시스템 반도체를 3대 육성 대상 신산업으로 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국가비전 선포식 연설에서 “지난해 바이오시밀러 세계시장의 3분의 2를 국내기업이 점유하고 있고, 바이오 의약품 생산량도 세계 두 번째 규모”라며 “지난해에만 48억불의 신약기술을 해외에 수출했고, 의약품과 의료기기 수출도 144억불로 매년 20%씩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 우리에게는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을 앞서갈 최적의 기회”라며 “지금 이 시간에도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세계 곳곳에서 여러 건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머지않아 블록버스터급 국산 신약도 나올 것이다. 제약과 생명공학 산업이 우리경제를 이끌어갈 시대도 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가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에서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느냐는 기업과 인재들에게 달려있다. 정부는 연구와 빅데이터 활용 등 제약‧바이오 분야에 꼭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워 바이오헬스 선도국가로의 꿈을 이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정부의 지원을 강조하며, “정부는 민간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히 뒷받침할 것이다. 충분한 인프라와 기술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 임상 자금력이 부족한 중견기업과 중소‧벤처기업들이 산업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 출시까지 성장 전 주기에 걸쳐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세계시장 진출을 고려해 규제를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학하게 합리화해 나가겠다”며 “하지만 국민의 건강과 생명, 그리고 나아가 생명윤리는 반드시 지킬 것이다. 심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심사관을 대폭 확충하고, 새로운 기술 제품에 대한 인허가 기간을 더욱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선도기업과 창업‧벤처기업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우리의 앞선 의료기술과 IT 기술, 인력과 시스템 등이 해외시장에 패키지로 수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기업의 도전과 투자는 국가의 자산이다. 이미 익숙한 길에 안주하지 않고, 한발 앞선 투자, 뚝심 있는 도전으로 대한민국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내고 있는 바이오헬스 기업인을 응원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이날 충청북도의 바이오헬스 육성 방안 발표 소식을 언급하며 “충북은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2030년까지 120개 과제에 8조2000억원을 투자해 대한민국 바이오헬스 산업을 선도한다는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 정부도 함께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