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출간한 <한국의 새>에 이어 두 번째 책
[미디어펜=조우현 기자]LG상록재단이 최근 필드북 형태의 <한국의 민물고기>를 출간했다.

23일 LG상록재단에 따르면 <한국의 민물고기>는 북한을 포함한 한반도에서 관찰되거나 기록된 모든 민물고기를 총망라해 국내에서 출판된 도감 중 가장 많은 총 21목 39과 233종의 민물고기를 수록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삼차원 세밀화로 민물고기를 표현했다는 데 있다.

일반인들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어류의 몸과 지느러미 모양, 색 등 세세한 특징을 삼차원 세밀화로 수록했다.

또 상류, 중류, 하류 등 수계에 따른 민물고기 분포 정보를 표기하고, 서식지 정보까지 수록하는 등 방대한 자료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한국의 민물고기>는 LG상록재단이 2000년 출간한 <한국의 새>에 이어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생태계에 대한 고 구본무 회장의 남다른 애정과 관심으로 제작됐다.

   
▲ LG상록재단이 출간한 <한국의 민물고기> 이미지 /사진=LG상록재단 제공


고 구본무 회장은 1997년 공익재단인 LG상록재단을 설립해 생태 수목원 ‘화담숲’을 조성했을 뿐 아니라 황새, 무궁화 등 우리나라의 생태계를 복원하고 지키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한국의 민물고기>는 백과사전식 도감이 아닌 포켓사이즈의 필드북 형태로 전문가들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야외에서 간편하게 휴대하며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도서는 전국 서점을 통해 판매할 계획이며, 수익금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 보호사업 등에 쓸 예정이다.

한편 조류도감 제작에는 국내 민물고기분야의 전문가인 채병수 담수생태연구소 박사, 송호복 한국민물고기생태연구소 소장, 박종영 전북대학교 교수로 구성된 저자진과 조광현 화가, 김익수 전북대학교 명예교수(감수), 조성장 보령생태관 대표 등 총 6명이 참여했다.

대표저자인 채병수 박사는 “<한국의 민물고기>는 우리나라의 민물고기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총망라해 학술적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일반인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