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악화 시 트럼프 지지율 하락 불가피...재선 위해선 합의 필요
   
▲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고위급 무역 협상 결렬 이후 미국의 2000억 달러 상당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중국의 600억 달러 규모 맞불 관세 인상 예고 등 '2차 관세 격돌' 이후, 미국은 의외로 지난해와 달리 '속도 조절'에 들어간 모습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은 이날 중국과의 '무역 분쟁 조기 종료'를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수 기업이 중국에서 여타국으로 생산거점을 이동하는 행동을 중국 정부가 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중국과의 '협상은 조기에 진전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6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할 예정이다.

그는 또 최근 3000억 달러의 중국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무역협상 성공 여부를 3~4주 안에 알릴 것이고, '매우 성공적일 것'이라는 느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화웨이에 대한 강경한 태도와 다른 이런 자세는 '공세적이던 작년과는 미국 경제가 다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제통화기금(IMF)는 미중 무역 분쟁으로 '세계경제 성장률은 0.3%포인트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고 23일 밝혔고, 미국의 지역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4명도 '무역마찰 불확실성이 경기의 가장 큰 하방 리스크'라고 지적했다.

로이터, 블룸버그에 의하면 샌프란시스코, 리치몬드, 애틀랜타, 댈러스 연은 총재는 모두 '무역마찰 완화 여부가 경기를 좌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감세 효과에 따른 2018년 고성장의 기저효과'가 겹쳐, 미국은 올해 하반기 '2% 내외의 저성장에 머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으며, 주식시장도 5월 들어 조정을 보이는 가운데 미 국채 금리는 '연저점을 경신'했다.

경기 악화 시 '트럼프의 지지율 하락'은 불가피하다. 그가 자초한 경기 악화임을 모두 다 안다.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역사적으로 '경제는 선거의 결정 요소'였다. 무역 분쟁이 심화될 경우, 실업률과 물가 모두 높아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면서 "트럼프는 재선을 위해서라도 '무역 협상을 1차적으로 봉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주된 지지기반이었던 '러스트.팜 밸트 지역의 트럼프 지지율 하락' 현상이 최근 두드러진다.

미국 농무부가 23일 '160억달러 규모의 농가지원책'을 발표한 것도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소니 퍼듀 장관은 미중 무역 마찰로 타격을 받고 있는 농가지원책의 일부는 '중국 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자금'이라고 둘러대면서, 정부는 농가 손실을 보완하기 위해 '일부 곡물가격 보전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