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외면 vs 잠정안 반대…勞勞갈등 르노삼성 어디로 가나
11개월만 잠정합의안 총회서 부결…신차배정 다시 안갯속으로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르노삼성 노사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노동조합 조합원의 반대로 부결되면서 또다시 경영정상화가 안갯속에 빠졌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 추세와 반대되는 주장으로 부산공장의 경쟁력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노조 수뇌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신뢰마저 잃어 노노갈등마저 우려되고 있다. 이에 새로운 원동력이 될 신차배정은 기약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시적인 공장 셧다운(가동중단) 가능성도 다시 제기됐다.

24일 르노삼성 노조는 앞서 부결된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놓고 대의원 총회를 열어 새 요구안 도출 및 각 지부의 의견 등을 수렴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이번 조합원 총회에서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원인에 대한 분석이 제각각이다.

조합원이 가장 많은 기업노조 52.2%가 찬성한 반면, 일선 서비스 현장에 근무하는 정비인력(영업지부)의 찬성은 34.4%에 그쳤다. 

10개월 넘도록 지루하게 이어지는 임단협에 대해 부산공장 근로자의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부분파업 참여도 역시 하락했다. 4월 말 마지막 부분파업 참여도는 절반에 못 미쳤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노조 집행부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고, 잠정합의안에 대한 반대가 늘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임단협이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르노삼성이 추진해온 수출용 신차생산 배정은 또 미뤄졌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지난해 내수와 수출을 합쳐 모두 21만 대를 생산했다. 이 가운데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위탁생산 물량이 10만 대로, 전체 생산량의 절반이었다.

효자였던 로그 위탁생산이 오는 9월로 끝난다. 르노삼성은 지난 서울모터쇼에 선보인 XM3 생산 배정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잠정합의안 부결로 배정 가능성을 쉽게 점칠 수 없게 됐다. 노조 요구를 모두 수용하면 원가 증가로 인해 XM3 생산이 불투명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르노삼성 부산공장 생산량은 내수와 일부 수출을 포함해 10만 대 아래로 하락할 공산이 크다. 

현재 보여지는 르노삼성의 실적 하향곡선은 지난해 한국지엠 사태에 이어 '자동차 산업 위기론'을 촉발시킨 지표 역할을 했다. 내수판매 부진과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로부터의 수출물량 배정까지 끊길 처지에 놓이며 어느 때보다도 임직원들의 자구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세계 자동차업계에 대대적인 구조조정 광풍이 불고 있다. 

지난해 미국 최대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1만4000명의 감원 계획을 밝힌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세계 최대업체인 폭스바겐이 직원 7000명을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20일에는 미국 2위인 포드가 7000명의 감원 계획을 발표하며 구조조정 흐름에 동참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로의 중심이동은 필연적으로 가솔린·디젤차와 같은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 관련 인력 수요의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경쟁력이 떨어지는 해외 사업장은 구조조정 최우선 순위에 오르기 마련이다.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구조조정에 나서면 산하 해외 사업장들은 생존을 위해 필사적으로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 르노삼성이 속한 르노그룹도 예외는 아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고임금 저효율에 툭하면 파업으로 생산차질이 발생하는 해외 사업장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 

글로벌 상황이 최악을 달리고 있는 상황에도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수없이 많은 파업을 벌여왔다. 이에 일부에서는 르노삼성도 한국지엠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유려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특히 부산지역의 시장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르노삼성 공장인 만큼 지역의 경제단체들도 만류했지만 노조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문제는 앞으로의 해결방안이다. 회사측은 다시 부분적인 셧다운을 고려할 수도 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경쟁력 악화로 글로벌 얼라이언스의 일감이 줄어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이같은 결정이 불가피 할 수도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노조측으로부터 별도의 수정 요구안을 받아보지 못했다"며 "현재 잠정합의안에 대해 노조 집행부가 조합원 설득에 나서는 게 가장 빠른 대책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