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세 담론의 공론화와 연구성과 확산 위해 상호협력키로
[미디어펜=문상진 기자]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근영 프레시안 대표·이하 인신협)는 지난 23일 한국과학기술원 인류세연구센터(센터장 박범순)와 인류세 담론의 공론화와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 지난 23일 오후 2시 한국과학기술원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근영 회장과 KAIST 인류세연구센터 박범순 센터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장규 메트로신문 대표, 이의춘 미디어펜 대표, 최정식 보안뉴스 대표, 이근영 인신협 회장, 이창호 아이뉴스24/조이뉴스24 대표, 박범순 센터장, 이종엽 프라임경제 대표, 박애경 투데이신문 대표, 이석봉 HelloDD 대표. /사진=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제공

인류세(人類世)란 연대를 구분하는 기(紀)를 더 세분한 단위인 세(世)를 현대에 적용한 것으로 인류의 과학적, 산업적, 경제적 활동이 지구 기후와 생태계를 변화시켜 만들어진 새로운 지질시대를 의미한다.

양 기관은 인류세 시대에 더 나은 인류의 삶과 더 나은 지구를 함께 추구하기 위해 ▲인류세 관련 양 기관 간 정보 교류 활성화 ▲인류세 관련 토론회, 세미나, 보도 등 공론화를 위한 공동 협력 등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이근영 인신협회장은 이 자리에서 "인류세는 인류의 생존에 있어 중요한 과제이자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용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인류세에 대해 언론들도 더욱 관심을 갖고 국민들에게 더 많이 알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범순 센터장은 "인류세연구센터는 인류세 시대의 지구적 변화를 감지하고 대응하기 위해 다학제적 융합 연구만이 아닌 한국의 인류세에 대해 연구하는 것에 목적의식을 두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인류세에 대한 담론이 확산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