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대책 준비위 29일 출범...도입 반대운동 적극 전개
전 세계 게임산업협회 및 단체도 WHO 결정 재고 촉구
   
▲ 사진=넥슨 페이스북 캡쳐
[미디어펜=김영민 기자]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을 분류한 가운데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게임학회·협회·기관 등 89개 단체로 이뤄진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위원회가 오는 29일 출범한다.

공대위는 WHO의 권고 결정에 대해 "과학적 근거 없이 너무 성급한 판단"이라고 지적하며 출범 직후부터 국내 도입 반대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공대위 관계자는 "출범 후 보건복지부 항의 방문, 국회의장 면담, 문체부 간담회는 물론 온·오프라인 대국민 홍보활동 등 반대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브라질 등 게임산업협회 및 단체 9곳도 공동 성명을 내고 WHO 회원국에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에 '게임중독(게임이용장애)' 포함 결정을 재고해줄 것을 촉구했다.

게임업체들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게임이 건전한 놀이문화라고 강조하며 게임중독 질병코드화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적극적으로 밝히고 있다.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네오위즈 등은 페이스북 등을 통해 "게임은 문화입니다. 질병이 아닙니다"라며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에 반대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올렸다.

   
▲ 사진=넷마블 페이스북 캡쳐
◆부처간 이견에 이해관계자까지 얽혀 '사회적 합의' 쉽지 않을 듯

국내·외에서 게임중독 질병코드화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도입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WHO의 권고는 오는 2022년부터 발효되지만 국내에서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체계가 5년 주기로 개정되기 때문에 도입되더라도 오는 2025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관련기관·업계가 도입을 반대하고 있는데다 부처간 이견도 있어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게임산업의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중독 질병코드화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문체부는 이번 WHO 권고가 과학적 검증 없이 이뤄졌다며 추가로 이의 제기할 방침이다.

반면 보건복지부는 다음달 중 부처, 의료계, 법조계, 게임업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게임중동 질병코드화에 대한 논의할 계획이다.

공대위 한 관계자는 "게임중독의 질병코드화는 과학적 근거가 없이 권고 결정이 내려진데다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어 서둘러서는 안 된다"며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이전에 추가 연구 등을 통해 명확한 근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