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내달 30일까지 '조선의 공신'展
   
▲ 국립고궁박물관 기증·기탁 초상화. 왼쪽부터 오자치 초상, 이성윤 초상, 익안대군 영정 [사진=국립고궁박물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기증 또는 기탁으로 개인 소장자나 문중이 박물관에 전달한 조선시대 초상화와 왕명 문서 7점을 한자리에서 공개하는 전시가 열린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기증·기탁 특별전 - 조선의 공신'을 28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1층 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증은 박물관에 유물 소유권을 넘기는 행위이고, 기탁은 박물관에 일정 기간 맡기는 것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유물 중 보물 제1190호 '오자치 초상'은 나주오씨 대종회가 박물관에 지난 2017년 기증한 것으로, 가로 102㎝·세로 160㎝ 크기로 비단에 그린 채색화다.

조선 성종 7년(1476)에 무관 오자치를 그린 것으로 추정되며, 가슴에 호랑이 무늬를 수놓은 흉배(胸背·가슴과 등에 장식한 표장)가 있어 오자치가 1품에 됐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나머지 6점은 모두 기탁 유물이다.

장흥마씨 중앙종회가 소유한 보물 제1469호 '마천목 좌명공신 녹권', 이건우 씨가 기탁한 보물 제1490호 '이성윤 초상'과 보물 제1508호 '이성윤 위성공신 교서'·'이성윤 위성공신 교지', 진위이씨 이기철 씨가 맡긴 보물 제1657호 '이형 좌명원종공신 녹권'이 각각 전시한다.

또 전주이씨 익안대군파 종회가 보유한 충남문화재자료 제329호 '익안대군 영정'도 전시에 나온다.

전시 유물 중 녹권(錄券)은 왕명을 받아 공신에게 발급한 문서이고, 교서(敎書)는 국왕이 내린 명령서를 아우르며, 교지(敎旨)는 왕이 신하에게 관직 등을 내릴 때 하사하는 문서다.

한편 내달 3일에는 오자치 생애를 소개하고, 오자치 초상의 조형적 특징과 미술사적 의의를 조명하는 강연회도 연다.

박물관 관계자는 "공신에 책록된 조상의 유품을 잘 간직해 박물관에 기증하고 기탁한 후손은 또 다른 공신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전시를 계기로 유물 기증과 기탁이 더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