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산업 이끌 기업 중요…삼성의 속도 저하에 재계의 우려 가중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삼성전자 수뇌부로 향하면서 재계가 긴장하고 있다. ‘국정농단’에 연루돼 비틀거렸던 삼성이 다시 항해를 멈추면 우리 경제 전반에 미칠 파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핵심 경영진들의 줄소환이 현실화 될 경우 삼성의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과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 삼성 서초사옥 전경 /사진=연합뉴스

28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지난해 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복귀 이후 ‘4대 미래성장 산업’으로 인공지능(AI)·5세대통신(5G)·전장부품·바이오를 선정하고, 시스템 반도체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1년여간 미래성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속도를 빠르게 끌어 올렸다. 세계적인 인재를 속속 영입하고, 대대적인 투자·고용 계획을 발표하며 신사업의 주춧돌을 놓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시스템 반도체에서도 글로벌 1위를 달성하겠다는 '반도체 비전 2030'를 발표했다. 성장 가능성이 큰 시스템 반도체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 확대 등에 133조원을 투자하고 1만5000명의 채용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삼성은 지난해 8월 △신규투자 확대 △청년일자리 창출 △미래 성장사업육성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 △상생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삼성은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명을 직접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최근 이 같은 전략의 속도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고 나고 있다. 전자 계열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삼성전자 사업지원 TF가 검찰의 타깃이 되면서다.

재계에서는 삼성전자 사업지원 TF가 제 기능을 못할 경우 사업 추진의 속도가 현저하기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각 계열사의 의사결정을 종합해 사업을 조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지원할 수 있는 중심축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사업지원 TF와 같은 컨트롤타워는 큰 톱니바퀴와 작은 톱니바퀴가 맞물려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윤활유를 주입하는 역할을 한다”며 “윤활유가 공급되지 않으면 결국 문제가 생기지 않겠냐”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미·중 무역분쟁의 악영향이 확대되고 내수침제, 경제성장률 하락 등 경영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삼성까지 제 역할을 못할 경우 악영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방 산업을 이끌고 갈 수 있는 기업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이유다. 포스트 반도체 등 미래 먹거리 확보가 시급한 상황에서 핵심 기업의 정체는 우리 경제에 도움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다른 재계 관계자는 “신성장 사업을 추진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과 타이밍이 정말 중요하다”며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이 뒤지는 우리 현실에서 더 늦어지면 경쟁에서 도태될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