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개발 소요 시간 감축...증강 현실 구현 가능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볼보가 자동차 생산 과정에 증강현실(VR) 기술을 접목해 안전한 차량 제작에 나선다.

볼보는 31일 핀란드 증강현실 헤드셋 제조사, 바르요사와 손잡고 자동차 제작에 혼합현실(MR)을 적용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 볼보, 자동차 개발에 혼합현실(MR) 기술 최초 도입 / 사진=볼보


혼합현실은 증강현실이 지닌 현실감과 가상현실이 지닌 몰입감을 융합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현실의 정보를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를 혼합하여 기존보다 진화된 공간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볼보자동차와 바르요는 혼합현실 헤드셋을 착용하고 실제 차량을 운전하면서 가상의 요소나 전체 기능을 운전자 및 차량의 센서 모두에 실제처럼 보이는 것처럼 매끄럽게 추가하는 방식을 최초로 구현했다. 

이 같은 혼합현실 기술의 도입을 통해 볼보자동차는 새로운 기능 및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있어 즉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확보하여 자동차 개발일정을 확연하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헨릭 그린 볼보자동차 최고기술책임자는 “혼합현실 방식을 통해 볼보자동차는 아직 구상 단계에 있는 디자인 및 기술도 평가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며 “새로운 제품 및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기존의 고정적인 방식 대신, 도로 위에서 곧바로 컨셉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디자인 및 개발 과정에서 우선 순위의 파악 및 병목 해결을 보다 조기에 달성할 수 있어 절감할 수 있는 비용 규모도 상당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파트너십은 볼보자동차가 자동차 산업에서 디자인 및 개발 작업에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선구자로 자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볼보자동차는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해 선도적인 기술 기업과의 지능형 파트너십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이번 양사의 협업 역시 볼보자동차 테크펀드가 바르요에 대한 투자를 결정함에 따라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테크펀드는 볼보자동차의 벤처 캐피탈 조직으로, 잠재력 있는 기술 분야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