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긴급사장단회의, 검찰 삼성죽이기 여론수사 별건수사 신중해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주말에 사장단 긴급회의를 가졌다.

이례적이다. 경기 화성사업장에서 삼성전자 소그룹내 반도체 부품(DS)사장단이 한데 모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혐의를 둘러싼 검찰의 과도한 압박과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주말 사장단회의는 2014년 5월 이건희회장이 급작스레 쓰러지면서 그룹을 이끌어간 이후 처음이다. 흔들리는 그룹임직원들을 추스리고, 위기를 정면돌파하려는 리더십이 돋보인다. 

이부회장은 주말 모임에서 어려운 시기일수록 미래 신수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미중간 무역전쟁격화와 주력인 반도체가격 급락 등의 위기를 정면돌파하려는 결연한 의지가 드러난다.

삼성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은 갈수록 험악해지고 있다. 정권의 이중적인 태도는 심각하다. 문대통령과 경제팀은 삼성의 반도체등 미래성장동력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고용을 긍정평가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반면 검찰 등 사정권력은 삼성에 대해 전례없이 압박과 구속수사를 강행중이다.

삼바수사는 본말이 전도된 수사로 변질되고 있다. 삼바수사는 분식회계가 초점이다. 금융위는정권의 눈치를 못이겨 삼바의 분식회계혐의에 대해 수사의뢰했다. 검찰은 분식회계 수사규명에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

삼바와 삼성전자내에서 그룹컨트롤타워역할을 하는 사업지원태스크포스(TF) 핵심인사들을 줄줄이 소환하고 구속시켰다. 증거인멸이라는 명분을 덫씌워 영장을 받았다. 분식회계수사에 대한 자신이 없는지, 여론몰이를 통해 증거인멸이라는 부도덕성문제를 건드려 삼성을 괴롭히고 있다.

검찰은 사실상 그룹조직을 하는 전자내 TF팀을 무력화시켰다. 4명의 부사장중 1명이 구속됐다. 다른 부사장도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검찰의 이같은 과도한 수사로 인해 그룹컨트롤타워는 와해됐다. 검찰의 비대한 권력화와 수사가 초일류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 누굴 위한 수사인가? 문재인정권을 위한 충성수사가 한국경제의 리더를 너무나 가혹하게 옥죄고 있다.

검찰의 수사는 과도한 측면이 있다. 무더기 구속을 신청했지만, 삼바 김태한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기 때문이다. 법원도 분식회계 혐의를 다툴 소지가 크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조만간 정현호TF사장을 소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 후는 이재용 부회장 소환은 예정된 수순으로 풀이된다.

검찰의 치밀한 각본대로 삼성죽이기가 현실화하고 있다. 이부회장이 두 번째로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날이 멀지 않았다는 느낌이 든다. 깐 이마 또 까는 정권과 검찰의 폭주가 한국재계를 초토화시키고 있다. 재계총수들 모두를 범죄자로 만들어야 직성이 풀리는 것 같다. 잔혹하고 잔혹하다.

일본 미국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 글로벌기업 죽이기가 공권력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고삐풀린 수사가 너무나 강퍅해지고 있다. 재계를 다 태워버리고 있다.  

삼바수사는 과거 최순실 국정농단사건 수사처럼 증거보다는 여론몰이와 망신주기 수사로 변질하고 있다.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하던 박영수 특검팀은 법원 재판에서 무참히 깨졌다. 2심에서 이재용부회장과 사장단등에 대한 혐의가 거의 부인됐다.

삼바수사도 결국 국정농단수사처럼 태산명동에 서일필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확실한 증거가 없이 별건으로 괴롭히는 수사는 재판과정에서 드러날 것이다.    

검찰권력의 과도한 삼성압박과 여론수사 속에서 이부회장의 미래경영은 중단없이 지속되고 있다. 한국경제와 산업에 희망을 주는 리더다.

   
▲ 이재용 삼성전자부회장이 주말 사장단회의를 소집해 미래신수종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하자고 당부했다. 미중무역전쟁과 검찰의 가혹한 삼바수사에 맞서 미래경쟁력강화를 위해 흔들림없이 앞으로 나아가자고 했다. 문재인정권과 검찰은 신속하게 삼바수사를 마무리해서 삼성이 경영에 전념케 해야 한다. 삼성죽이기식 여론몰이와 별건수사로 괴롭히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증거위주의 수사로 글로벌기업의 대외신인도를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 이부회장이 반도체및 부품사장단과 회의를 위해 화성사업장 회의장에 들어가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블라인드 제공

초일류기업으로 가기위한 혁신의 원동력은 역시 미래를 위한 대규모 투자에 있다. 예컨대 문재인정부와 국민들에게 밝힌 180조원규모의 중장기 투자 및 4만명의 고용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키로 했다. 문대통령 앞에서 선언한 133조원규모의 시스템반도체 투자프로젝트도 공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그의 공격투자는 한국경제에 희망을 던져준다. 반도체경기가 일시적으로 불황의 고난이 닥쳐왔다고 투자를 중단해선 안된다고 했다. 단기적인 성과에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불황기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은 오너경영의 결정적인 장점이다.

일본이나 미국식 전문경영인체제 같으며 생각도 할 수 없는 한국식 오너경영이 빛을 발휘하고 있다. 임기가 얼마 되지 않는 미국 일본 전문경영인들은 재임중에 적자가 나거나 수익이 저조한 사업에 대한 투자는 유보하는 게 관례다. 자신의 임기중 주가하락과 퇴직후에 받을 스톡옵션등이 줄어들까 우려하는 것도 소극적인 경영을 하게 만들고 있다. 미국 하버드대 MBA는 삼성 현대차 등 오너경영을 타이거경영으로 평가했다.    

한국만 오너경영을 폄훼하고 온갖 규제를 가한다. 좌파학자들과 시민단체 문재인정권내 반기업 운동권인사들이 한국식 경영의 장점인 총수의 리더십과 오너경영을 비난하고 온갖 규제로 막으려 혈안이다.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한국의 주요그룹들이 글로벌기업으로 단기간에 부상한 것은 총수의 강력한 리더십과 그룹경영, 신속한 의사결정등이 시너지효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문재인정권은 공정위와 법무부등을 동원해 공정법과 상법을 개악하려 한다. 지배구조를 규제하고, 경영권 승계에 대한 거대한 덫을 놓으려 한다. 세계에 거의 없는 초강력 규제, 즉 다중대표소송제, 감사위원 분리선출제, 집중투표제 등을 도입하려 한다. 대주주의 재산권과 주주권리마저 명백하게 침해하려 한다. 위헌적 기업정책을 강행하려 한다.

삼성을 쪼개려 한다. 삼성전자와 삼성생명을 분리하기위해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김상조 공정위원장등이 구두압박을 서슴지 않는다. 삼성에 노조를 심으려는 의도를 숨기지 않는다.

급기야 국민들의 노후쌈짓돈인 국민연금을 정권에 미운털이 박힌 오너들을 거세하는데 동원하고 있다. 연금사회주의로 폭주하고 있다. 대한항공 조양호회장은 정권의 뭇매와 국민연금의 연임반대공세에 시달렸다. 급기야 미국여행중 급서했다. 국민연금이 정권의 대기업사정과 경영권 빼앗는 흉기로 악용되고 있다.
 
오너경영은 단기간의 적자에 연연하지 않는다. 수십년 앞을 내다보고 공격적인 투자를 한다. 미국 일본 등의 전문경영인들이 결코 흉내낼 수 없는 강점이다. 반도체 LCD 휴대폰 가전 등에서 세계최고수준으로 부상한 것은 오너경영의 장점이 극대화했기에 가능했다.

검찰은 증거를 바탕으로 삼바수사를 해야 한다. 별건으로 수사하고 친정권매체등을 동원한 여론몰이를 하는 것은 선동수사가 될 수 있다. 구속영장을 남발하는 것도 신중해야 한다. 최대한 빨리 수사를 종결해서 삼성이 경영에 전념하게 해야 한다. 지금처럼 삼바만이 아닌 그룹컨트롤타워와 총수까지 겨냥하게 무리하게 옥죄는 수사는 바람직하지 않다.

한국경제는 최악의 터널을 지나고 있다. 미중간 무역전쟁은 갈수로 커지고 있다.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경제에 미중무역전쟁은 치명타를 가하고 있다. 수출도 지난해 12월이후 지속적인 감세를 보이고 있다. 반도체 등 주력품의 가격급락이 수출 감소는 물론 경상수지마저 적자로 반전케 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성장률은 1%대 추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성장 수출 생산 투자 소비 등 모든 부문이 외환위기와 글로벌금융 이후 최악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그룹을 이토록 가혹하게 괴롭히고 수사하는 것은 국가경제에 자해극을 하는 것이다. 문재인정권의 이중적인 삼성어프로치는 심각하다. 겉으로 칭찬하면서 검찰을 통해 삼성을 초토화시키고 있다. 기어코 국정농단의 프레임으로 이부회장을 두 번째 검찰청 포토라인에 세우려는 음흉한 시나리오에 대해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삼성이 마음껏 국가경제를 위해 투자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게 하라. 미국 일본 어느 나라가 자국의 최고기업을 한국처럼 괴롭히고 구속을 남발하는 경우가 있는가? 언제까지 국가경제에 자해극을 펼치려 하는가? 지금은 최악의 경제를 회복시키는데 정권과 검찰이 합력해야 한다. 재계를 다독거려 투자와 고용확대에 전념케 해야 한다. 기업가정신을 되살려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