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자회사 지원·투자·연구개발 등 담당
한영석·가삼현 대표 “단체협약 승계·고용안정 약속 지킬 것”
   
▲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대표가 본사정문에서 출근하는 근로자들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물적분할(법인분할)에 따라 신설된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KOSE)이 공식 출범했다.

현대중공업은 3일 본사인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빌딩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분할보고서 승인과 권오갑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또 본사를 서울에 두는 안건도 승인했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조선 자회사의 지원과 투자, 미래기술 연구·개발(R&D) 등을 담당하는 기술중심 회사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달 31일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물적분할 안건이 승인되며 한국조선해양과 조선·특수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중공업 사업회사로 물적분할 됐다. 한국조선해양 아래에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사가 위치한다.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 지분과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지분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대우조선을 인수하게 된다.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 이사는 이날 오전 담화문을 내고 “법인분할 과정에서 생긴 갈등을 지속해서는 안 된다”며 “분할 후에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약속한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 약속도 반드시 지키겠다”며 “역량을 모아 철저히 준비하고 실행한다면 반드시 심사를 통과해 기업결합을 완수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