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보스턴에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오픈…신학철 부회장 등 참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LG화학이 세계 최대 바이오 시장인 미국에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를 열고 글로벌 신약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LG화학은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신학철 부회장,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 다니엘 파세리(Daniel R. Passeri) 파트너사인 큐 바이오파마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는 임상개발·중개의학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 보스턴의 바이오 인프라를 활용한 혁신기술 도입 및 글로벌 신약개발의 교두보 역할을 맡게 된다.

초대 센터장은 홍성원 생명과학사업본부 신약연구센터장이 겸임할 예정이며, 올해 말까지 총 15명의 전문가를 현지 채용할 방침이다.

LG화학은 연구센터 설립 배경에 대해 "보스턴이 미국 최대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로, 풍부한 현지 전문 인력과 바이오 벤처 및 연구기관들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보스턴 지역에는 머크·노바티스·화이자 등 약 2000개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있으며, 대학교 및 연구소는 물론 임상 진행이 가능한 다양한 대형 종합병원들이 밀집해 있다. 특히 바이오 분야의 종사자 수가 9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미국 전역에서 가장 많은 전문 인력이 거주하고 있다.

   
▲ 4일 美 보스턴에서 열린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홍성원 LG화학 글로벌이노베이션센터장, 다니엘 파세리 큐 바이오파마 대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장 쟈르크 야모프 바이오랩스,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화학


LG화학은 이러한 바이오 인프라를 활용해 자체 개발 및 외부 도입 신약과제의 글로벌 상업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자체개발 신약과제인 통풍·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 2상 진행을 위해 올해 말까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 2상 시험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 및 비임상 단계인 △당뇨 △비만 △지방간 치료 신약과제 등도 향후 임상 1상을 진행하고, 큐 바이오파마 등으로부터 도입해 온 항암 신약과제들도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해 임상개발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LG화학은 이를 통해 현재 4개 수준인 임상단계 신약과제를 2025년까지 15개 이상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신 부회장은 "LG화학의 차세대 핵심 성장동력인 바이오 사업은 장기간의 안정적인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한 분야"라며 "이번 연구센터의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으로 향후 더욱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 혁신신약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 업체들이 체결한 신약과제 라이선스 계약은 총 85건으로, 공개된 계약 규모만 42억달러(약 5조원)에 달한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