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경찰서, “5월이 되기전 마무리 짓겠다”

김재철 MBC 사장이 업무복귀 명령을 내린 27일 이후, MBC 노조 13명을 형사고소한 사건이 초고속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MBC 노조 관계자는 “28일 영등포 경찰서는 MBC 총무부장을 상대로 고소인 조사를 벌였고, 당일 아침 조합 간부들에게 전화를 걸어 소환일자를 조율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그 경찰은 5월엔 선거사범 수사에 집중해야 하기때문에 가능한 신속히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MBC 노조 관계자는 “고소를 당한 13명의 간부들에 대한 소환장이 곧 발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소환을 계속 거부하면 일부 간부에 대해서는 체포영장이 발부될 것으로 보인다”고도 말했다.

김재철 MBC 사장은 27일 지역 MBC에도 “파업 주도자에 대해 이번 주 안으로 형사 고소와 손배소를 제기하라”고 지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전국언론노조는 MBC 총파업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MBC에 공권력이 투입되거나 집행부를 징계하는 시점에 맞춰 연대파업 투쟁을 포함한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또 언론노조는 “김재철 퇴진, 국회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는 전 조합원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파업 성금 모금 운동을 조직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김재철 MBC 사장이 업무복귀명령을 내린 날 파업 참가자 숫자는 파업 첫날 507명 보다 150명이 많은, 656명이 참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MBC 노조 관계자는 “업무 복귀 명령이 실효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지만, 파업 참여 인원이 정점을 찍은 것은 조합 집행부도 예상치 못한 결과였다”고 설명했다.



또 MBC 총파업을 지지하는 언론인들과 시민들의 후원성금이 28일 현재 7천880만원에 이르고 있다. 기자협회는 30만원을 후원하면서 “MBC 노조의 힘든 투쟁, 적극 지지한다”고 젹력했고, 김평호 시민도 30만원을 후원하면서 “님들을 지켜주는 힘은 국민들이다”고 지지했다. 김석용 시민은 쌀 1포대를 후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