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등 지원
중소기업 876개 대상 생산현장 혁신에 197억 조달
   
▲ 포스코가 5년간 200억원을, 중소벤처기업부가 100억원 총 300억원을 지원해 중소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사진=포스코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포스코가 5년간 200억원을 출연해 중소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10일 포스코에 따르면 이 사업은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과 '스마트화 역량강화 컨설팅'으로 구성된다. 

포스코는 스마트공장 구축과 혁신컨설팅을 패키지로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이 체계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포스코가 200억원, 중소벤처기업부가 100억원 총 300억원을 5년 동안 지원하고 중소기업중앙회·대한상공회의소·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등과 함께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은 정부와 대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을 원하는 중소기업에게 사업당 최소 2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2019년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며 5년간 500개 중소기업이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이 사업을 위해 포스코는 포스코ICT·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포스코인재창조원 등 그룹내 각 분야별 전문가로 스마트 추진단을 구성해 참여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에너지절감·재고관리·생산라인 자동화 등 공장 스마트화를 지원한다.

‘스마트화 역량강화 컨설팅’은 포스코 고유의 생산현장 혁신기법인 QSS(Quick Six Sigma)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사전진단과 개선방안을 발굴하는 제도다. 전문 컨설턴트가 제철소 혁신활동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참여기업에 전수한다.

한편 포스코는 2013년부터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과 생산현장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혁신운동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총 197억원을 지원해 87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1660건의 개선과제를 수행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