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산업생산 증가는 "조업일수 변동 따른 일시적 현상"
   
▲ 부두에 쌓여있는 수출용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석 달 연속 '경기 부진' 평가를 내렸다.

KDI는 10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6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생산이 소폭 확대됐으나,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 부진이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또 "내수가 둔화하는 가운데 수출이 위축되는 모습을 유지하는 등, 전반적인 경기 부진이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KDI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5개월간 '경기 둔화' 진단을 내놓다가 4월에 처음 '부진'이라는 단어를 썼고, 5월과 6월에도 경기 부진 평가를 유지했다.

"경기가 점차 부진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4월)에서 "투자와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가 부진한 모습"(5월)이라고 표현의 강도를 높였고, 이번에는 경기 부진의 '지속'을 언급했다.

정규철 KDI 연구위원은 "지난달 경기 부진이 이달에도 계속되고 있는데, 수출 등 대외 여건이 좋지 않아, 상황이 빨리 개선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KDI는 산업 생산이 소폭 개선지만, 내수 둔화와 투자·수출 부진 등 다른 지표들이 모두 좋지 않아 전반적인 경기 부진이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4월 전산업 생산 증가율은 0.7%로 전월(-0.5%)보다 개선됐는데, 반도체·자동차를 중심으로 광공업 생산 감소폭이 줄었고, 사회복지·보건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업 생산 증가폭이 확대됐다.

그러나 KDI는 "조업일수 변동(1일 증가)을 감안하면, 생산 증가가 추세적이라고 평가하기는 아직 어렵다"며 "광공업 생산과 서비스업 생산이 전월보다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일시적 요인을 감안할 때 전반적인 산업 생산의 흐름은 부진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4월 소비는 "소매판매액 증가율이 하락하면서 민간 소비는 완만하게 둔화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소매판매액은 4월에 1.4%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1분기 평균치(1.7%)보다 증가폭이 줄었지만,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0.8%)보다 높은 1.5%의 증가율을 보였다.

4월 투자에 대해서는 "설비 투자의 감소폭이 일부 축소됐으나, 건설투자를 포함한 전반적 흐름은 부진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또 "자본재수입액이 큰 폭의 감소율을 지속하는 등 설비 투자의 부진이 완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건축기성의 감소가 지속하고 주거부문 선행지표가 부진해 당분간 건설투자의 감소세는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5월 수출에 대해선 "세계 경기의 둔화가 지속되면서, 반도체·석유류 등을 중심으로 감소폭이 확대됐다"며 "반도체 등 주요 품목들의 감소세가 지속되며, 부진한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5월 수출금액은 -9.4%를 기록해 전월(-2.0%)보다 감소폭이 커졌으며, 특히 반도체(-30.5%), 석유화학(-16.2%), 무선통신기기(-32.2%) 등이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금융 시장에 대해서는 "미·중 무역갈등의 심화, 세계 증시 하락 등 대외 불확실성 확대와 국내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주가와 원화 가치가 하락하는 모습"이라고 KDI는 평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