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문화인연대가 세월호 특별법 촉구를 주장하며 유가족 단식에 동참하기로 결정한 영화인들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11일 차세대문화인연대에 따르면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영화인준비모임(가칭)은 지난 9일 진상조사 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세월호 특별법’ 촉구를 주장하며, 유가족 단식에 동참하기로 했다.

문화인연대는 “‘세월호 특별법’은 정치적 목적이 아닌 유가족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해 제정돼야 한다는 마음에는 본 단체도 분명히 뜻을 함께 한다”며 “다만, 수사권과 기소권 등은 법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며, 검찰과 경찰의 갈등도 사회적 문제가 되기에 단순하게 접근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순수한 목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하여도 충분히 오해를 받을 수 있으며, 이런 행위가 오히려 유가족들을 더 힘들게 만들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정치적 편향성을 가진 영화인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이는 것에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고 우려했다.

또 “영화인들이 이 시점에서 유가족 단식에 동참하고 이를 여론화하기 시작한 것에 대해서는 우려스럽고 안타깝다”며 “대중적 인지도를 이용해 다분히 감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마음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이는 지금까지 영화계는 순수 영화인으로서의 모습에서 벗어나 정치적 행위를 하는 것에 앞장 서 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화인연대는 “과거 ‘스크린쿼터 축소’ 논쟁이 일어났을 때, 그들은 반미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한미FTA와 SOFA문제를 이용했고 이를 비판하는 국민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며 “또한, 광우병 촛불시위가 끝난 뒤 거짓으로 판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촛불시위’의 당위성에 대한 세미나를 여는 등 순수 영화인의 직분에서 벗어나 노골적으로 정치적 행동을 일삼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회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며 문화권력을 형성한 그들이 세월호 문제에 참여하는 모습은 영화인들의 순수한 사회 비판이 아닌 정치적 목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화인연대는 ‘영화인준비모임’의 행동에 자제를 촉구했다.

문화인연대는 “소수 영화인들의 행동에는 문제제기를 하는 것에 대해 그들 스스로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길 열린 마음으로 부탁드린다”며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더 이상 일부 정치적 영화계 인사들에 의해 이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시 한 번 진심을 다해 세월호 유가족 분들께 조의를 표한다”며 “정치권의 무책임한 대응으로 인해 상처받은 세월호 사건이 그들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길로 다시 연결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