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한진칼의 조현민 전무 선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한진칼 이사들에게 조 전무 선임의 배경과 보수 등을 묻는 서한을 보낼 예정이다.

KCGI는 12일 “한진그룹의 기업 가치를 크게 훼손해 주주와 임직원 등에게 막대한 피해를 준 전력이 있는 조현민 전무가 자신이 일으킨 각종 문제에 대한 수습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룹에 복귀하는 것은 책임경영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조 전무는 ‘물컵 갑질’ 사건으로 한진그룹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나게 됐지만, 그 와중에도 2018년 대한항공과 진에어로부터 약 17억원의 보수와 퇴직금을 챙겼고 정석기업에서는 ‘임원 업적금’까지 챙겼다”고 지적했다. 

   
▲ 조현민 한진칼 전무 /사진=한진칼 제

“조 전무가 한진칼 전무로서 경영에 참여하는 것은 거액의 보수를 받아 상속세 납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KCGI는 “한진칼 이사들은 자신이 회사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주주들에 의해 선임되었다는 사실을 망각한 채 오로지 대주주 일가 이익을 위해 회사이익을 침해하는 구태를 재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진칼 이사들에게 조 전무 행위로 발생한 진에어 등 한진칼 보유 계열사 주가 폭락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대응 조치와 조 전무 재선임이 이루어진 배경 및 재선임과 관련한 이사회 역할, 조 전무의 보수 및 퇴직금 지급 기준 등을 묻는 서한을 발송할 예정이다.

한편 KCGI는 투자목적회사 그레이스홀딩스 등을 통해 한진칼의 지분 15.84%를 보유한 한진칼의 2대 주주다. 최근 서울중앙지법에 고 조양호 회장 퇴직금·퇴직위로금 지급과 관련한 검사인 선임과 장부 열람허용 가처분 신청을 낸 바 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