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개 대학 2천여명이 펼친 뜨거운 경합

현대차그룹이 뜨거운 열정과 뛰어난 재능으로 대한민국 문화계를 이끌어 갈 차세대 스타 공연 예술가 발굴에 발벗고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11일 서울시 종로구 동숭동에 있는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 설훈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박창식 새누리당 원내 부대표, 김태훈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국장, 정진행 현대자동차그룹 사장 등 4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H-스타 페스티벌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H-스타 페스티벌’에 참석한 학생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현대자동차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현대차그룹과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등 16개 문화예술단체가 후원한 전국 최대 규모의 대학 공연예술 경연대회다.
 
지난 310일부터 510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 ‘H-스타 페스티벌은 서류심사를 거친 59개 대학, 69개의 작품을 가지고 약 2000여명의 학생들이 5월부터 6월까지 치열한 예선전을 치렀다.
 
예선전을 통해 선발된 연극, 뮤지컬 각 7개팀씩 총 14개의 본선 진출 팀은 전문가들과 12일 합숙 워크샵을 갖는 등 공연 전반에 대한 기술지원 및 자문을 통해 공연 수준을 한 층 높여, 지난달 29일부터 10일까지 아르코 예술극장 및 대학로 인근 3개의 공연장에서 총 4000여명의 관객과 전문가 앞에서 본선 경연을 벌였다.
 
이 날 시상식에서는 연극부문과 뮤지컬 부문에서 각각 대상을 차지한 한동대학교, 계명대학교 학생들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를 포함한 14개 부문의 수상자들(단체 8, 개인 6)에게 총 상금 3200만원과 각 부문별로 현대자동차 사장상, 페스티벌 집행위원장상 등이 수여됐다.
 
특히 개인 수상자 전원에게는 뮤지컬의 본고장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연수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뿐만 아니라, 연기상을 받은 세 명의 학생에게는 연간 1000만원의 활동 지원금 등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차세대 예술인력 육성사업(AYAF)’의 후보로 자동 등록되는 특전도 주어졌다.
 
행사에 참석한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H-스타 페스티벌이 청년들의 꿈과 사랑을 불태우고, 대학가를 낭만으로 물들이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축제가 되길 바란다, “페스티벌에서 배출된 인재들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무대에서 한류를 이끄는 차세대 리더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올해 두 번째로 추진한 ‘H-스타 페스티벌이 열정 가득한 청년예술가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등용문으로 거듭나길 바란다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세계무대에서 케이컬처(K-Culture)를 이끌어갈 대한민국 문화예술계의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소외계층의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 교육사업 문화예술 분야 청년 사회적 기업 지원 국내 3대 국악 경연 대회 중 하나인 온 나라 국악 경연 대회후원 등 분야를 망라한 다양한 문화 예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협력사, 아동 및 청소년,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나눔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등 차별화 된 활동의 성과를 인정받아 201210월 한국메세나협회가 주관하는 ‘2012 한국메세나대회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