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선 ‘총선 비관론’ 당내서도 ‘회의론’
“당 존속하려면 하나의 가치에 집중해야”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오른쪽)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손학규 대표./연합뉴스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줄곧 내홍을 겪어온 바른미래당이 정책·민생 행보에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내년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일단은 내부 결속을 다지고 존재감을 띄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6일 채이배 정책위의장은 6월 임시국회에서 중점 처리할 법안을 발표했다. △최저임금법·근로기준법 △규제개혁법 △신성장육성법 △자본시장을 통한 구조조정법 등이다. 채 정책위의장은 “소득주도성장의 부작용을 치유하고 규제개혁과 혁신성장으로 민생경제를 회복할 수 있도록 법안 처리에 당력을 집중하겠다”며 국회 정상화를 위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지난주 서울남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방문해 현장 행보를 보였다. 오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경제가 나빠져서 문제가 발생했으면 결과적으로 재정을 투입해서라도 경제를 고치는 데 노력해야 한다”면서도 “재정투입을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경제를 살릴 수 있는 곳에 투입해야 한다는 것이 바른미래당의 생각”이라며 ‘대안 정당’ 이미지를 피력하는 데 집중했다.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도 내부 결속에 적극적이다. 지난 13일 경기도당 당원간담회를 가진 손학규 대표는 17일부터 인천·경남·대구·강원 등을 차례로 찾아 당원들의 목소리를 청취할 예정이다. 24일부터는 호남·대전·세종·충청을, 내달 1일부터는 울산·제주·부산을 방문한다. 내달 9일 열리는 서울지역 당원간담회를 끝으로 전국 17개 지역 순회 일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4·3 보궐선거 이후 두 달 넘게 이어지던 바른미래당의 갈등은 ‘혁신위원회 출범’으로 당내 의견이 모이면서 고비는 넘긴 분위기다. 물론 혁신위원장 인선을 두고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점이 아직까지는 변수다.

바른미래당이 이처럼 ‘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하려 안간힘을 쓰는 데는 이유가 있다. 지리멸렬한 당내 갈등에 바닥을 치는 지지율이 그 이유 중 하나다. 이에 따라 나타난 바른정당계와 한국당 사이의 ‘보수통합론’, 국민의당계 일부를 포함한 ‘호남신당설’은 당을 괴롭히는 외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제는 당의 노력과는 별개로 당 안팎에서 회의론이 나온다는 것이다. 지역구를 관리해야 하는 현역 지역위원장들 사이에서는 “이 상태로는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갈등이 봉합되더라도 총선을 목전에 두고는 또 모를 일”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이 총선에서 성과를 거두려면 ‘제3의 길’이라는 모호한 기치보다는 특정 가치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다. 한 야권 관계자는 “중도라는 가치에는 무게중심이 쏠릴 수 없는 게 정치판”이라며 “당이 존속하려면 보수나 진보 중 하나의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