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여신협회장에 '산적해 있는 규제 완화·신사업 발굴을 위한 지원' 기대
   
▲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내정자/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김주현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의 차기 여신금융협회장 선임 절차가 18일 여신금융협회 임시총회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현재까지 총회에서 탈락한 후보자가 한 명도 없었던 것을 미루어봤을 때 김 전 사장이 차기 여신협회장의 자리에 앉는 것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그가 3년만의 관료 출신이라는 타이틀을 가진만큼 금융당국과의 원활한 소통을 기반으로 업황의 숨통을 틔워주길 바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신금융협회는 지난 7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김 전 사장을 회장 후보자로 총회에 단독 추천했다. 

김 전 사장은 1958년생으로 행정고시 25회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상임위원, 사무처장을 지낸 경제 관료 출신이다. 이후 예금보험공사 사장과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또한 김 전 사장은 금융정책의 전문가로서 금융당국의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다른 후보자들보다 여러 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 당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차기 여신협회장 선출 과정에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지금까지 관료출신 협회장이 여신금융협회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이중대로 만들었다"면서 관료 출신 인사를 적극 반대하고 나섰다. 

관료출신에 대한 우려 속 업계와 노조 모두가 기대하는 것은 악화된 카드업계의 숨통을 얼마나 틔워주느냐의 문제다.

업계에선 구체적으로 카드업계에 산적해 있는 규제 완화와 악화된 업황을 타개할 수 있는 신사업 발굴을 위한 지원 등을 신임 협회장에 기대했다. 

지난해말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중소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가 단행된 이후 카드업계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실제 수수료 인하로 올해에만 카드업계 전체로 8000억원의 손실이 예상됐다.

업계 전문가들은 지금과 같은 분위기라면 향후 카드사들의 수익성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당국은 '카드산업 건전화·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후속 대책을 내놓았지만 카드업계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카드업계 노조는 총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가맹점에 대한 카드수수료 하한선 마련 △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한도(레버리지) 규제 완화 △카드 부가서비스 의무 유지기간 축소 등 굵직한 사안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 논의가 아직 마무리 되지 않았다”며 “김 전 사장이 관료출신답게 금융당국과 원활한 대화를 통해 남은 과정을 조율을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당국과의 원활한 소통과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며 “업계가 어려운 현실을 타개할 수 있도록 관계당국, 입법당국과 원만한 관게를 형성해 현 상황을 잘 풀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카드업계과 캐피탈업계 등 여신금융업에 대한 업계 이미지가 대외적으로 좋아보이지 않는다”며 “신임 여신협회장이 직접 업계 현실에 대해 외부에 알리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