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의 캐스팅보트 역활을 할 '중원', 즉 충청권 공략을 위한 광폭적 지원 의사를 밝히면서 여의도 정가의 관심이 쏠린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4월 7일 이후 두 번째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열고  4개(충남·충북·세종·대전)시도와 혁신도시 지정과 일자리 창출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에서 광폭적 충청권 지원을 약속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이날 협의회에는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소속 국회의원 30여명 등 충청권 지역자치 단체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충청은 대한민국의 중심이자 민주당의 중심이며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관련 공동 과제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관련 공동 과제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이라며 "오늘 제안하신 8대 세부과제 역시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중물 성격이라 생각되는 만큼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인영 원내대표는 "당정이 힘을 모아 충청지역의 현안을 적극 검토하고 함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560만 충청인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충청권 대규모 체육시설 굉장히 부족하다. 금년 중으로 후보 도시로 지정을 해주시고, 내년에 총선 지방 공약으로 발표를 해달라"고 호소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참여정부는 지난 2004년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사업을 범정부 차원에서 전개했다"라며 "그러나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남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와 다수 공공기관이 대전에 소재한다는 사유로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시·도 중 오직 충남과 대전만이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특별자치시 분리·출범에 따라 우리 충남과 대전은 인구와 면적,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감내해야 했을 뿐만 아니라,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성장 거점 육성 정책에서마저 소외돼 지역민들은 커다란 상실감에 빠져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세종시 출범과 함께 충남은 인구 9만 6000명, 면적은 400㎢가 감소했으며,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 간 경제적 손실은 총 25조 2000억 원, 연평균 4조 2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한 언론은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오는 20일 국회에서 열리는 '스마트시티,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다' 정책 토론회에 충청 지역 현안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참석한다.  

또한 최근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으며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역시 이달 말 충청을 방문할 예정이다. 

'친문실세'라고 불리는 양 원장이 PK(부산·울산·경남)지역과 호남을 넘어 충청 등을 차례로 방문하는 것은 일종의 총선 전략이라고 정치권 안팎에선 분석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자체장 한 명도 아니고 여러명을 다 불러서 한다는 것 자체가 세 과시의 의미와 더불어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하기에도 충분해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이에 대해 "무당층 비율이 높은 충청권에서 현재 여당에 대한 민심이 좋지 않다"며 "내년 총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활을 하게 될 중원에 좀 더 적극적인 공세를 펼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내년 총선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중원 충청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민주당의 노력에 정가의 관심이 집중된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