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경제청문회'는 야당의 프레임 공세"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경제 실정이나 국가부채의 책임에 대한 낙인을 거둔다면 우리에게 새로운 대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 자리에서 "좌파경제 폭정 프레임 이런 것이 아니라면 논의할 것"며 한국당의 경제토론회 수용 가능성을 시사했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앞서 자유한국당은 6월 임시국회 정상화의 조건으로 ‘경제청문회’를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를 야당의 프레임 공세라고 규정하고 수용 불가능 의사를 표했다. 

그러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8일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3당 교섭단체 회동에서 한발 양보한 '경제토론회'로 수정 제안했다.

아울러 그는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벌어진 여야 의원들의 고소·고발 사태에 대해 "고소·고발을 취하하려면 국회 선진화법을 폐기해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근본적으로 정치권이 절대로 폭력 혹은 물리적 충돌을 하지 못하게 국회 선진화법을 만들고 약속했다"며 "근데 그 법을 스스로 어기고 고소·고발을 취하한다면 국민들이 볼 때 어떨지 주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모든 선수가 합의하는 룰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그 문제는 최선을 다해 합의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원내대표는 "다만 패스트트랙 추진의 결정적 계기는 비례대표의 제도적인 개선과 진전을 위함인데 비례대표제를 완전히 폐지하라는 법안을 들고 나온 한국당의 태도를 다 이해해주긴 어렵다"고 부연했다.

이 원내대표는 내년 4월에 열릴 총선과 관련해 "개인적으로는 신구간의 조화, 미래세대와 현재세대의 조화와 적절한 균형이 있었으면 한다"며 "혁신적인 진보의 모습을 담은 인물이나 그런 자질과 능력을 자신 이슈의 등용 등 다채롭고 균형되게 반영됐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조국 민정수석도 총선에 출마하게 되면 신인 가산점을 받느냐는 질문과 관련해 그는 "조 민정수석이 만약 내년 총선 때 출마한다면 일관된 공천룰을 적용할 경우 '신인'이지만 가산점을 받으면서 까지 출마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조국 민정수석 '총선 차출론'을 일축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