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경기도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개최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2030년 세계 4대 제조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정부는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을 목표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제조업 부흥이 곧 경제부흥이다.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 불’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재 세계 6위인 수출을 2030년 세계 4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2030년까지 제조업 부가가치율을 현재 25%에서 30%로 높이고, 신산업‧신품목 비중도 16%에서 30%로 확대할 것이다. 세계 일류기업 역시 현재 573개에서 1200개로 2배 이상 늘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산업의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꾸겠다”면서 “산업구조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산업생태계를 ‘위험회피형’에서 ‘도전과 축적형’으로, 투자전략을 ‘자본’ 투입에서 ‘사람‧기술’ 중심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전환을 가능케 하는 핵심이 바로 혁신”이라면서 “혁신으로 선도형 신산업을 육성하고, 기존 산업도 고부가가치화해야 한다. 스마트화와 같은 제조업 자체 혁신뿐 아니라 제조업을 둘러싼 사람‧기술‧금융‧조달 등 산업생태계 전반을 혁신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비전 실현을 위해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전략 4가지를 제시했다. △스마트화, 친환경화, 융복합화로 산업구조 혁신 가속화 △신산업을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육성, 기존 주력산업은 혁신 통해 탈바꿈 △산업생태계를 도전과 축적 중심으로 전면 개편 △투자와 혁신을 뒷받침하는 정부 역할 강화이다.

특히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통해 제조업 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국적과 관계없이 국내투자에 대해 세제 등을 과감히 지원하며, 중소‧중견기업이 계약서만으로 무역금융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활력 제고에 정부가 발 벗고 나서는 모습을 보여 민간투자도 이끌어내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제조업 활력이 고용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갖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2030년까지 정부가 총 8조4000억원, 민간이 총 180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국내투자에 지원을 대폭 강화할 것이다. 국내로 돌아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본행사 이전 문 대통령은 스마트제조혁신센터의 스마트 데모공장을 방문해 개인 맞춤형 생산, 유연 생산, 디지털 트윈 등 미래형 공장 핵심기술 적용 사례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또 비전 선포식 종료 후 문 대통령은 제조혁신의 실제 현장인 ‘동양피스톤’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하고 생산현장을 시찰했다. 동양피스톤은 세계 4위의 자동차 피스톤 제조기업으로 뿌리산업, 수출 중심(70%) 강소기업, 스마트공장 대표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