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22·레버쿠젠)이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 뛰지 못하게 됐다.

대한축구협회는 손흥민을 오는 9월19일 개막하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 소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발표했다.

협회는 지난달 말 손흥민의 소속팀 바이어 04 레버쿠젠 구단이 방한했을 때 손흥민의 아시아경기대회 차출을 요청하는 공문을 구단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 손흥민/뉴시스

그러나 레버쿠젠은 12일 저녁 보내온 회신에서 "손흥민은 레버쿠젠의 중요한 선수다"며 "리그와 챔피언스리그를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팀 전력을 고려해 차출할 수 없다"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협회는 다시 '16강 이후부터 차출'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였으나 13일 새벽 레버쿠젠은 "국제축구연맹(FIFA) 캘린더에 없는 대회 참가를 위한 대표팀 소집에 응할 수 없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며 '차출 불가' 회신을 보내왔다.

결국 축구협회는 이번 아시아경기대회에 손흥민을 소집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레버쿠젠이 손흥민의 '병역 면제' 여부가 걸린 이번 아시아경기대회 출전을 끝내 허락하지 않은 이유는 장기간의 소속팀 공백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미하엘 샤데(61) 레버쿠젠 사장은 13일 독일 일간지 빌트와의 인터뷰에서 "대한축구협회에 직접 손흥민의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차출 거부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빌트에 따르면, 손흥민이 아시아경기대회에 출전할 경우 분데스리가 5경기,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2경기 또는 유로파리그 2경기에 나설 수 없다.

샤데 사장은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은 매우 유감이다"면서도 "하지만 팀의 핵심 선수를 중요한 시기에 놓아줄 수 없는 일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