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세월호특별법 처리 무산 “야당 합의파기” 강한 비판

새누리당이 세월호특별법 처리가 무산되자 13일 긴급 위원총회를 열고 그 책임이 새정치민주연합에 있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세월호 국조특위 새누리당 조원진(오른쪽) 간사와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간사가 청문회 증인 협상 논의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세월호특별법에 대한 재협상 요구에 대해 “합의 파기”라며 야당 의원들에 날선 비판을 제기했다.

이날 긴급 의원총회에서는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간사인 조원진 의원 이장우 원내대변인 등이 발언자로 나섰으며 야당의 재협상 요구와 달리 기존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세월호 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여당은) 세월호 국조특위 청문회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증인채택과 관련해 문재인 의원이 나오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도 나오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세월호특별법도 원칙대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상설특검법 시행령에 따르면 상설특검 추천위원를 구성할 때 여야가 2명씩 추천하게 되는데 야당이 요구하는 대로 3명을 추천할 경우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된다”고 비판했다.

또 “(야당의 이번 재협상 요구는)형사법 근간의 가치를 흔드는 것”이라고 말해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강조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재보궐 선거 결과에는 민생을 살리라는 국민의 뜻이 담겨 있기 때문에 정치가 먹고 사는 문제를 내쳐서는 안 된다”며 “세월호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법과 원칙에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의원총회 후에도 야당의 세월호특별법 재협상 요구에 대한 비판은 계속됐다.

한편 세월호법 난항과 더불어 18일부터 예정된 청문회도 연기 또는 무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세월호 청문회 증인으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제1부속실 비서관,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현 인천시장)을 부르는 문제로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세월호 정국이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본회의가 무산됨에 따라 세월호 관련 법안과 함께 민생 및 경제활성화 법안 등 각종 법안 처리도 어려운 상태에 놓이게 됐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