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국정원·국방부·통일부 등 국정조사해야”
“책임 물어야”…당 차원 진상조사단 구성도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은 21일 ‘해상판 노크 귀순’ 사태로까지 일컬어지는 북한 목선 남하 사태를 놓고 총공세를 퍼부었다. 특히 해양경찰청이 지난 15일 오전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서 발견됐다는 사실을 청와대와 군 당국에 전파한 것이 확인된 점,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브리핑에 몰래 참석한 점 등을 고리로 “청와대의 조직적 축소·은폐”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결국 이번 사태는 청와대 감독, 국방부 조연의 국방 문란 참극”이라면서 “국방부 장관의 90초짜리 사과를 끝낼 일이 아니다. 작금의 국방해체 상황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앞줄 왼쪽 일곱번째)와 나경원 원내대표(앞줄왼쪽 여섯번째) 등 의원들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를 마치고 ‘북한선박 입항 은폐 및 조작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연합뉴스

황 대표는 이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포함한 안보라인을 즉각 경질해야 하고, 해상경계에 실패하고 축소·은폐에 앞장선 군과 해경도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북한 어선이) 57시간 넘게 우리 영해를 돌아다니는 동안 해군도 해경도 이들을 포착하지 못했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북한의 간첩도 여러 차례 넘어왔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를 ‘청와대의 조직적 은폐 기획 사건’으로 규정했다. 그는 “해경은 목선이 GPS 플로트와 통신기를 보유한 사실을 청와대와 군 당국에 상세하게 보고했다. 그러나 17일 국방부는 ‘인근에서 접수했다’며 표류한 것처럼, 경계작전에 문제없는 것처럼 둘러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국가정보원, 국방부와 통일부 등 이번 사건에 개입된 기관에 대해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필요하다. 청와대 조작 은폐 진상조사단을 꾸리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 목선에 탑승한 4명 가운데 2명을 송환 결정한 데 대해서도 “2시간여 심문하고 북한으로 갈 사람과 남을 사람을 정리했다. 통상적인 조사였는지 조사해 봐야 한다”며 “북한 정권 심기 경호용이라고 생각한다. 남북관계에 악재가 된다고 생각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정부가 추진하는 대북정책, 국방·안보정책의 목표가 무엇인지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나아가 이 정권의 정체성에도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보탰다.

이어진 자유발언에서는 백승주·김성찬·유기준·김도읍·이은재·정점식·최교일 의원 등도 이번 사태를 놓고 성토했다.

국방부 차관 출신으로 현재 국회 국방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백승주 의원은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 국방부 기자실에 백브리핑 할 때 서 있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상황 대응에) 바쁜 청와대 행정관이 왜 국방부 브리핑하는 곳에 갔는지 진실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국당은 조만간 10명 안팎으로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꾸릴 방침이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방위원장 출신의 김영우 의원을 위원장으로, 국방위 간사인 백승주 의원을 간사로 해 정보위·국방위·농해수위·외통위와 강원도를 지역구로 둔 의원 등을 포함해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