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패스트트랙 추진부터 국회 파행까지 깊은 유감”
선거제·검찰개혁 법안, ‘합의 정신’ 따라 처리하기로
추경, 6월 국회서 처리…경제원탁토론회도 진행하기로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지난 4월 5일 본회의 이후 80일 동안 멈춰 있던 국회가 정상궤도로 돌아온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비공개 회동을 열어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고 합의문에 서명했다.

   
▲ 국회의사당 전경./미디어펜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후 브리핑에서 “우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추진과정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 국회가 파행사태를 반복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공직선거법 개정안 등 패스트트랙은) 한국당이 국회로 복귀하면 한국당의 안을 포함해서 처음부터 논의를 재개한다는 정신으로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을 비롯해 국회 구성원 모두는 국회가 다시 정상회 되는 만큼 전력을 다해서 민생을 보살피고 관련한 법과 예산을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그동안 국민 여러분께 너무 죄송했다. 그런 점에서 사과의 말을 드린다”고 전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날치기 선거법 패스트트랙 강행으로 인해 시작된 헌법수호 투쟁이 오늘의 합의를 통해서 합의의 정치로 복원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며 “대한민국 정치가 그동안 적개정치였다면 공존정치가 시작됐다고 본다. 강행정치였다면 합의정치가 시작됐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 유감 표명과 합의처리에 대해 말해 준 이인영 원내대표의 결단에 감사한다”며 “이제 국회로 돌아가 합의 정신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오랜 시간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받들지 못하고 장기 파행된 부분이 송구스럽다”며 “어렵사리 교섭단체 간 합의가 이뤄졌다. 국회가 민생현안을 챙기고 시급한 여러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제대로 된 국회 역할을 해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여야 3당은 합의문에서 6월 임시국회를 다음 달 19일까지 열기로 했다. 공직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해 논의한 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 쟁점이 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은 다음 달 11일과 17일 본회의 때 처리하기로 했다. 여야는 “추경은 임시회에서 처리하되 재해 추경을 우선 심사한다”고 합의했다.

한국당이 요구한 ‘경제실정토론회’와 관련해서는 국회의장이 주관하는 방식으로 ‘경제원탁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형식과 내용은 3당 교섭단체가 추후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5·18 민주화운동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또 인사청문제도 개선 소위 활동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오는 정기국회 전까지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