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카드는 내년 총선, 그 다음 대선까지 이어지게 될 것"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현안을 재검토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신공항 논란'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경수 경남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2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3년 전 박근혜 정부 당시 영남권 5개 단체장이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지었던 '동남권 신공항' 재논의를 제안했다.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난 3월 13일 부산에서 열린 '부산시 예산정책 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이에 여야를 막론하고 해당 지역 단체장이 합의해 건설 일정까지 제시된 국책사업을 납득할 만한 이유 없이 재검증한다는 것은 내년 총선을 의식한 포퓰리즘 전략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당장 대구 북구를 지역구로 둔 홍의락 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최소한 5개 광역단체장이 다시 만나는 형식적 절차라도 있었어야 말이 되지 않겠는가"라며 "총리실은 제대로 된 절차를 밟아 주기 바란다. 이런 것이 이렇게 작동된다면 정말 쪽팔리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부산·울산·경남) 3개 지자체가 합의를 깼다고 해서, 나머지 (대구·경북) 2개 지자체가 그냥 따라가야 하느냐"고 비난했다.

민주당 대구광역시당 또한 지난 22일 논평에서 "이번 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재검증 합의로 대구·경북민은 또다시 깊은 상처를 받았다"며 "2016년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로 신공항 문제를 결정짓기로 한 바 있는데, 총리실이 대구·경북을 배제하는 모양새로 이 문제를 논의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송영길 민주당 의원 역시 24일 인천공항과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 "신공항 문제는 지역이기주의 문제가 아닌 국가 전체의 이익과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며, 현재 인천공항도 1분 간격으로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상황에서 동남권 신공항은 더욱 필요하고, 공항을 건설하는데 5~10년이 걸리는 만큼 지금도 늦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21일 자유한국당 TK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로 이뤄진 국가적 의사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국토부 장관의 합의만으로 손바닥 뒤집듯 해도 되는 것인가" 힐난했다.

이들은 "정치 논리로 휘둘리고 뒤집히는 정책이 다름 아닌 적폐"라며 "총리실이 국가 전체가 아닌 특정 지역만의 선거를 위해 새로운 적폐를 시도한다면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민주당 한 관계자는 24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이에 대해 "여당의 총선 전략은 대구경북(TK)은 어차피 버리는 카드이니 부울경(PK) 민심을 잡을 모양새다"고 밝혔다. 

그는 "대구를 지역구를 둔 김부겸 의원이 반발을 한다고 한들 현재 당에서 적극적으로 밀어붙이는 현안이라 과거 '영종도'처럼 '가독도' 공항 신설로 힘이 실리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항 관련 현안은 국책사업이라 건설을 시작하면 최소 5년 이상은 걸리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동남권 신공항' 카드는 내년 총선, 그다음 대선까지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동남권 신공항은 노무현 정부 당시 처음 언급된 이후 부산·울산·경남(PK), 대구·경북(TK) 최대 현안이 되고있다. 2007년 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는 여야가 앞다퉈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정치 쟁점으로 떠올랐다. 당시 대선에서 압승을 거둔 이명박 대통령은 2020년까지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하겠다고 밝혔지만, 2011년 경제성이 미흡하다고 결론나면서 지역 갈등만 남긴 채 백지화됐다.

박근혜 정부 때는 2016년 프랑스 파리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연구용역을 맡기는 등 동남권 신공항 건설 준비에 착수했다. 그러나 결과는 또 백지화였고 ADPi와 국토교통부는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결론낸 바 있다. 

이처럼 종결되었던 '신공항 논란'에 또다시 불을 지피는 민주당의 행보에 포퓰리즘 전략이라는 정치권 관계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져만 간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